H.A.W.X 2 렙 48까지 놀고 나서야 쓰는 리뷰같은 무언가
2010. 12. 16.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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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
1. 비행기를 좋아하나 락온과 같은 복잡한 비행 시뮬레이션은 싫은데 비행기를 신나게 조종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에이스 컴뱃과 H.A.W.X.는 구세주와 같은 게임이다. 거기에 pc판으로 나오는 현대전 배경 게임중 할 만한건 H.A.W.X. 시리즈 밖에 없으므로 지금 이 리뷰는 객관적이지 못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2. 리뷰 할 때마다 고민하는 미리니름 문제. 음, 분명 리뷰를 쓰며 스토리를 살짝 노출은 시키겠지만...
-1-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주절거리는 이야기
(H.A.W.X. 2에 나오는 HAWX팀. Simms, Walter, Hunter. 단 세명으로 이루어진
Tom Clancy's H.A.W.X. 2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니다! 굳이 분류하면 3D 플라이트 슈팅 게임.
(내가 이 미친짓을 에이스 컴뱃 이후로 또 하게 될 줄이야....)
비행 시뮬레이션이라기보다 비행하기 편하게 하며 신나게 놀 수 있는 게임성을 키운 슈팅게임이다. 대략 보통 자동차 게임을 하다가 현실성이 커진 게임을 하면 출발도 못하게 되는 현상을 상상해보면, 자동차도 이런데 비행기는...? 필자는 조이스틱도 없던 때에 락온(비행 시뮬레이션. 이걸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실제 비행기도 몰 수 있다는 게임. 물론 이보다 더 한 것도 있지만.)하다 착륙도 못하고 제대로 된 선회 한번 하려다가 스톨걸려 조종불능 사태에 빠져 10km에서 바다까지 그대로 풍덩풍덩 거린게 한 두 번이 아니다.ㅜㅜ
(po포스wer 오오)
현재 Tom Clancy's 마크를 단 게임사이에 설정 통합이 진행되고 있어 다른 게임에서 본 녀석들도 등장한다! 고스트 리콘은 안해봐서 모르지만 스프린터 셀 쪽에서 반가운 녀석을 볼 수 있다.
언제나 꽤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에이스 컴뱃 시리즈와 비교당하고 있는 게임. 덕분에 H.A.W.X. 1에서는 이래저래 많이 까였다. 비행기 모델 모양이라던지 빈약한 도장이라던지 F-22 내부무장공간이 열리지 않는다던지. 다행히H.A.W.X. 2에서는 좀 반성은 한 듯 이래저래 추가가 되었다.
어차피 게임의 재미를 만들기 위해서 현실성을 어느정도 버리는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황당한 센스의 적이나 상황이 없다고 H.A.W.X. 1에서는 좀 까였었다. 그런데 H.A.W.X. 2를 보아하니 아무래도 현실성 있는 스토리에 중점을 두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것 같다. 근데 이번 H.A.W.X. 2 컨셉은 도그 파이팅. 알다시피 이것의 현실성은..
(벤치만 보면 할만한데?)
문제는 지상 목표물을 파괴할때 프레임 급락+지상에 가까이 갈때 프레임 급락+선회하는 동안 배경의 급격한 변화때 생기는 프레임 끊김=OMG 공식으로 필자의 5870에는 힘들어 보인다.ㅜㅜ dx11이 강화된 6870에선 할 만 하다는 듯?
FPS에 멀미를 느끼는 사람이라면, 수시로 배경이 180도 변하는 이 게임에서는... 부디 FPS에서만 멀미를 느끼는 것이기를 빈다.
(너희 좋은 F 비행기들은 어디다 두고 라팔을 타고 나가시나요? 위 장면은 스토리상 중요한 부분에서 '미군'항공모함에서 발진하는 라팔M)
유비소프트 본사 위치가 프랑스라 그런지는 몰라도 라팔에 대한 사랑이 정말 지극하다! 일단 F-15C와 F-22 사이의 성능인데.... F-22에 가까운 수치를 가지고 있다!ㅎㄷㄷ H.A.W.X. 1 에서도 라팔이 에이브람스 탱크를 날려버리는 트레일러건만..
그런데 H.A.W.X.2를 보아하면 F-35를 밀어주는 것 같다.
H.A.W.X. 1에서는 비행기에 도장 하나 없이 다 회색이여서 실망한 유저들이 다 칠하고 다녔다. 심지어 B-2(360도 선회하며 공중전이 가능했었다 ㅎㄷ)라던가 유키카제 같은 비행기까지 추가할 수 있었다. 이번 H.A.W.X. 2에서는 다행이 기본 도장이 어느정도 되어있고 비행기 언락을 통해 간지나는 스킨도 추가될 수 있다. 그런데 언락되지 않는 스킨이 보일텐데... 유료 DLC.
유저들은 벌써 뱅기 파일을 뒤지며 임의로 수정 할 수 없나 들여다 보고 있다. 물론 멀티에선 적용 안되겠지만
비행 시뮬을 싫지만 비행기는 좋은, 로망을 가진 사람이라면 충분히 살 만한 게임이다. 근데 인기를 보나
소제목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아직 본 리뷰는 시작하지도 않았다 :) 이제 슬슬 시작해 보자!
-2- 배경음악
어째서 배경음악 부터냐고 물으신다면,
이번 음악은 톰 셀타라는 사람이 맡았습니다. 대표 ost는 H.A.W.X. 1의 ost를 그대로 따왔지만 나머지 곡들은 웅장한 느낌이 상당히 맘에 드네요. 리뷰의 브금대신 몇가지 들으면서 편안하게 보세요^^
-3- 스토리
그렇게 까지 감동 있고 뭐한 스토리는 아니라 편하게(?) 플레이 가능합니다ㅎ 대략 초반부 스토리를 요약하자면 러시아에서 분리주의자들이 생겨 군사력으로 러시아 정부를 밀어붙여서 러시아 정부랑 나토군과 팀먹어서 같이 싸운다는 이야기.
(오오 간지 오오)
전작에선 에이스 칭호*999배 활약을 해주시고, 얼굴도 안나오며 말도 없었던 주인공 크랜쇼가 이번엔 얼굴도 나오고 목소리도 나옵니다!!!!!! 모던2?
(근데 저 남은 HAWX 팀의 few 파일럿이란게 초반엔 달랑 3명. 이런..)
그런데 이번 게임 첫 출격에서 피격당하고 비상착륙으로 부상 입으신 뒤에 HAWX 팀의 지휘관으로 계속 목소리와 얼굴을 보여주시게 되는군요. 모던2??????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3명이나 됩니다. 그 중 하나는 러시아 파일럿. 하지만 가장 불쌍한건 영국 파일럿ㅜ 그가 하는 고생은 나중에 현실성이나 게임성 소제목 아래에서 언급하기로 하고, 러시아 파일럿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만 들어도 앞으로의 전개를 예상하실 수 있는 분이 있을 것 같아 더 이상 자세하게는 안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ㅎ
(이번 작에 나타나는 유일한 근미래적 무기, 인공위성 레이져 발사)
비행기 슈팅 게임 다운 상상력 돋는 황당한 시츄레이션을 배재하고 최대한 현실적인 이야기 진행이 되도록 하였기에 스토리는 조금 심심합니다.(일본의 모 게임에선 광학미채 비행기가 나와 플레이어 속을 제대로 썩히기도 했지요) 그래도 브리핑 영상의 수려함과 중간중간 이벤트 영상이 짜임새 있게 배치되어 볼 맛이 나네요 ㅎ
(항공모함이 폭격받을 정도면 그냥 밀리고 있는 상황이 아닌데..?)
상황 자체가 다들 긴박해서 싸우다보면 조이스틱이 땀에 흥건합니다 ㅎㄷ
어느정도 재미있는 전개이지만, 스프린터 셀 컨빅션과 같은 세계관을 가지게 되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세상에는 너희들이 상상 못하는 더 큰 세력의 조직이 있어!!!!' 두고보자 떡밥을 던져주시고 끝납니다. 아무래도 스셀 후속작과 혹스 후속작 모두 해봐야 그 조직의 실체가 드러날 듯. Ubisoft"계획대로"
-4- 그래픽
(프리 모드로 날아다니면서 경치 감상도 괜찮아요.)
비행 게임인 이상 먼 시야에 오브젝트가 워낙에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의 텍스쳐를 올려버렸다가는, 정말 공군 비행 시뮬용 컴터라도 가져워야 합니다=-=;
(오오 아름다운 눈결의 모양)
때문에 가까운 곳의 퀄러티보다 멀리서 보았을때 전체적인 화면에 중점을 둔 그래픽.
그래도 HAWX 1 에 비해 오브젝트의 숫자가 많이 늘어나고 더 수려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이런 산을 자세히 보면
나무 오브젝트들이 상당히 많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의 착각과 오브젝트를 적절히 섞어 멋진 풍경을 만들어 줍니다.
근접 택스쳐도 그리 나쁘진...않지만 역시 건물들은 투박 할 수밖에 없군요 ㅎㅎ
(위에서부터 su-27, F-15?, F-22 의 콕핏화면. F-22의 돋보적으로 넒은 시야가 맘에든다)
콕핏 화면에서 콕핏도 더 세밀해지고 속도계와 고도계, 수평계들 같이 계기판 중 움직이는 것도 늘어서 맘에 듭니다. 또한 지도와 기체 체력(?) 미사일 수 등을 나타낸 것이 HAWX 1 보다 세련된 모습
G버튼이나 엑박패드 오른쪽 조이스틱으로 옆을 바라보며 볼 수 있는 풍경은 백미!
전체적으로 비행 게임에 적당한 그래픽에 적당한 시스템 요구사양이라고 생각한다.
-5- 게임성
1) 비행기 조종
전작에 비해 조금 어려워졌어요. 중력만 생각하던 전작과는 달리 날개에 대한 양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이런식으로 왼쪽으로 기울이고 있으면 날개에 대한 양력때문에 조이스틱을 중립으로 해두어도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초음속으로 날아가는 제트기에 날개에 의한 양력이 생기는지 처음에는 회의했습니다만, 항공기계공학과 아버지 왈"초음속일때에도 그때 생기는 충격파를 이용해 양력을 얻도록 날개가 설계되어 있다." 라더군요. 역시 po과학wer입니다. ㅎㄷ
아무튼 덕분에 비행기 조종이 조금 까다로와 졌습니다.ㅜ 특히 배면비행을 한 채로 고도 40m 이하로 240초 동안 날아가야 하는 업적은..
2) 재미 및 콘탠츠들
잠깐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육군, 해군, 공군 중 가장 영화화 하기 힘들다는 것이 공군이라고 합니다. 몇번의 도그파이팅은 멋지지만, 그거가지고 재밌고 멋진 화면을 만들어내기가 참 힘들다는 것. 마찬가지로 게임에서도 비행기는 힘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으로도 빨간 마후라나 기타 게임들과 같이 플라이트 슈팅 게임 만드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다들 인기는 바닥을 치고 있지요.ㅜㅜ
HAWX2에서는 그래서 여러가지 재미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져 게임을 시작할 때는 공항에서 출발하는 형식을 채택하며 가까이에 공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재보급과 수리를 할 목적으로 다시 착륙할 수 있습니다.
(what do you think? 오오 저음 포스 오오)
중간에 쉬어가기로 UAV를 조종하며 정찰하여 미션의 개연성을 높여주기도 하고
FPS 게임 에서 마구 나와 유명해지신 AC-130의 사수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이 사이로 적 비행기들이 날고 있다. 아놔!!)
무엇보다 게임의 컨셉인 도그파이팅을 위해 적절하게 배치한 지형지물들.. 덕분에 손에는 긴장감이 넘치게 됩니다. 조금만 스쳤다간 부딪쳐서 명당행.
거기다가 컴터 AI들이 수시로 플레어를 뿌리고 다녀서 미사일과 기총사격으로 격추한 적 비행기가 거의 비슷해진다 =-=;
거기에..
(저걸 다 피하라고?)
(훈련을 막 마친 플레이어에게 정면에서 날아오는 미사일 8개 ㅎㄷ. 멍하니 있다간 시작하자마자 격추된다)
오락실 비행 슈팅 게임처럼 탄막전이 되기도 하는 무시무시한 게임입니다=-=;
싱글 캠패인 이외에도 아케이드 모드와 서바이버 모드가 있는데
(무선 수동 유도 미사일로 날아가는 비행기를 맞추라니.... 하다보면 맞추는 자신이 신기해진다)
아케이드 모드에선 말도 안되는 비행기와 무기 세팅가지고 싱글 스토리를 깨라는 모드. 배를 파괴해야 하는 미션에서 깡통폭탄만 준다던가, 맨 마지막 미션에서 건포드 4개만 달아주고 깨라던가..=-=;; 다 깨고 나니 깬 자신이 신기해지는 미션들.
(저게 다 적 비행기에서 만들어진 비행기구름들)
서바이버 모드는 10라운드에 걸쳐 계속 나오는 적 비행기와 지상 타겟을 모두 격추해야 되는 모드인데 한번 쌓이기 시작하면 답이 없는 모드 ㅜㅜ
또한 수많은 업적과
전작보다 쉬워진 렙 올리기와 렙 올리면서 언락 할 수 있는 비행기와 능력을 모으는 것도 쏠쏠 하며
비행기 자체의 경험치를 올리면 풀리는 언락 때문에 계속해서 플레이 하게 된다!!
게임으로서의 몰입감과 즐길 수 있는 컨탠츠는 매우 풍부해 계속 플레이 하게 되고 왠만하면 만렙을 찍게하는 시스템탓에 요즘 다른 게임도 못 하고 있다=-=;;; 더불어 DLC도 지름신을 부추기고 있으니..
다만 전작에서 많이 나온 미션 중 우리편 지키기가 너무 많다는 의견에 대해선
(역시 첨단무기가 있어야.
더욱 어려워지고 풍부해진 울편 지키기로 응답해 주셨다. OMG. 게다가 최고 난이도는 미사일 탑재량이 현실과 거의 비슷해져 나중엔 기총사격으로 지켜야 되는 안습. 그나마 첨단무기가 많이 추가되서 할 만... 하지 않다. 오 이런.
적 공중전용 기체와 제공권을 차지하게 치열하게 싸우는 미션을 상상하신다면 실망할 지도 모르는 미션 전개. 제공권만 아니라 공중 지원도 동시에 해야 되기 때문에 손에서 땀난다-_-;; Walter가 하는거 너무 많다고 투덜거릴때 그렇게 공감 될 수가 없다.
근데 일은 내가 다 하잖아. 이런..
3)여전히 도움 안되는 울편 AI들
첫 러시아 미션때만 해도 울편들이 꽤 도와주는 듯 하나, 그 미션만 지나가면 울편이 우리를 영 도와주지 않는다. 기총사격도 하고 미사일도 잘 날리는 걸 보면 전투 AI는 괜찮아 진거 같긴한데 협력하지를 않으며 미사일 데미지가 10~20%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가 적 전투기 5~6기를 동시에 상대하며 지치고 있을때 그들은 비행기 하나 끌고 다니며 우리가 다 격추시킬때까지 격추하지 못하기도 한다. 블옵의 그림자가 여기에도 서려있어.. 빠른 판단으로 재빠르게 혼자서 격추시켜가지 않고, 편대 비행기가 어떻게든 해줄 때까지 기다린다면 울편 지상군들은 전멸의 위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역시 가장 큰 적은 내부에 있다!
-6- 따지기도 뭐한 현실성
1) 스토리상
사실 멀티 밸런스와 싱글 난이도를 위하여 현실성은 없을 수 밖에 없지요. 그것도 너무 비행기 성능이 좋지 않아 성능을 비현실 적으로 올린게 아니라, 외계인 고문을 통해 만든 대 외계인 병기인 F-22가 넘 줗아서 비현실 적으로 너프당했지요.ㅎㄷㄷ 그렇다고 해도 너무하다 생각하는 것들이 있는데..
맨처음에 빼어난 자태를 보여주시는 F-35가 미사일에 격추되는 걸로 시작됩니다=-=; 아무리 스텔느를 엿 바꿔 먹었다고 해도 그렇지.ㅜㅜㅜㅜㅜㅜㅜ 초반부터 뱅기 좋아하는 사람에게 비수를 박고 시작합니다 ㅋ
(아니 뭐 좋은 장면이긴 한데)
무려 초음속 제트기 베테랑 조종사를 AC-130 조종하는데 씁니다!! 초음속 제트기 조종사라는 것은 당장 우리 공군사관학교만 봐도 몇 없는 인재입니다=-= 수많은 생도들이 도전하지만 이래저래 빠지고 초음속 제트기 조종사까지 가시는 분은 그야말로 엄청난 인재이지요. 공군 내에서 당연히 진급도 가장 빠르고 계급이 낮다해도 대우 받으며 받는 돈도 쌥니다. (그만큼 위험부담도...잊을만하면 조종사분 장례식 소식이 들려옵니다.ㅜㅜ 사고로 죽으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그런 인재를 AC-130 조종하는데 쓰다니요. 지구방위대 미군이 그렇게 조종사가 부족했나요.ㅜㅜ 물론 동료를 구하러 간다는 것은 찡하긴 한데, 만에하나 비행기라도 하나 날라왔다면...
뭐 이건 그렇다 쳐도
UAV 조종까지 시킵니다!!! AC-130은 그렇다쳐도 이건 명백한 인재낭비 입니다.-_-;
또한 영국군 파일럿으로 나오는 멀론의 고생은 이루 말 할 수가 없는데..
무려 이 비행기를 타고
su-47을 잡으랍니다!!!!
(이 뱅기의 간략한 설명은 나중에)
적 함대로부터 우리 항공모함을 지키면서 말이지요!!
분명 GR9 해리어가 800~1000km/h 를 유지하는 도그파이팅에서는 어느정도 싸우는 건 맞습니다만... su-47은 아니잖아. 거기에 적 함대까지 처리하라니.
이 해리어에 대해서도 나중에 간략히 설명하겠지만 이 GR9에는 대공 레이더 조차 없다. OMG
(물론 수직편향을 이용한 특유의 움직임도 있지만 상대는 su-47이잖아? 안될거야 아마)
안그래도 이녀석만 있는 영국 항공모함이라 멀론도 눈물을 머금고 이걸타고 긴급발진 했을듯.ㅜㅜ
저걸로 su-47 잡으면서 한참 고생하다
(슈퍼 호넷과 호넷의 위엄!)
미국쪽으로 돌아와 비행기 좀 좋은거 타면 부드러운 비행에 눈물이 난다.ㅜㅜ 역시 쇼미더머니 국가.
2) 걍 도그파이팅에 대해.
AIM-9B같은 미사일의 발명으로 도그파이팅은 사장되려 하다가 걸프전에서 수많은 미사일들이 오작동과 고장으로 고생을 겪은 뒤 다시 탑건과 래드플래그와 같은 훈련에서 도그파이팅을 시작하게 되게 되지만...
요즘은 그딴거 없고 BVR(시계외전투)이다=-=;. 그동안 기술들이 너무 좋아졌다. 미사일을 필요하면 9G 이상에 달하는 선회운동을 해야 간신히 피할 수 있는 판. 거기에 채프나 플레어에 잘 속지도 않으니=-=;
비록 영화지만 쇼미더머니 미국 SAM도 아닌데 미사일 성능이 장난이 아니다. HAWX 게임처럼 한번 폭격기나 AWAC나 전투기나 플레어 뿌리며 선회로 떨쳐낸다고 그냥 포기하는 미사일들이 아니니...;
거기에 기총으로 유명한 A-10도 10초 정도 쏠 수 있는 분량만 들고다니며, 결정적으로 기총의 화력으론 현대전차 장갑은 어림도 없다는게 이유이다.ㅜㅜ
물론 총검술과 같이 도그파이팅과 기총도 특정 상황을 대비해 숙지해야 되겠지만 주 무기는 아니다. (스텔스 비행기끼리 마주칠 때는 할 수 도 있겠지만, 그럴땐 전자전 비행기의 보조를 받는 것이 정답이니;;)
그래서 소설이나 영화나 게임의 고민이 깊어져만 간다--ㅋ
그러므로 H.A.W.X. 시리즈는 선택을 해야한다! 더욱 현실적으로 가닥을 잡을 것인가! 비현실적으로 갈 것인가!
-7- 상세
인물
미국측
Colonel, David A. Crenshaw플레이어 캐릭터(?)
H.A.W.X. 전작에서도 시작할 당시 계급이 소령인데다가 경력이 화려했던 베테랑이였다. 그런데 H.A.W.X. 에서 보여준 윙맨은 거의 일도 안하고 혼자서 한 먼치킨스러운 활약덕인지 무려 계급이 Colonel! 대령이다! 그야말로 맨 오브 맨, 괴물 오브 괴물 , 베테랑 오브 베테랑, 에이스 오브 에이스이다! 전작에선 무려 취소된?최신예기 su-47 4개 편대를 F-15C 가지고 혼자서 때려잡는다.
그리고 H.A.W.X. 2에서는
앞서 썻듯 무려 초반부에 얼굴을 보여주신다!!!!! 중후한 멋진 중년 올백 포스가 넘친다! 통상 에이스 통칭을 받는 적기 5대 격추는 고사하고 수백대를 혼자서 격추하는 업적을 이루신 분이지만 그 미국이 파일럿이 부족한지는 몰라도 여전히 현역으로 뛰신다. 이젠 적에겐 꿈도 희망도 없어.
하지만 그 당시 우리는 그 뒤에 일어날 일을 알지못했다....
초초반부에 일아난 일이니 미리니름을 각오하고 쓰자면, 무려 타고 계셨던 뱅기가 미사일에 격추되서 비상동체착륙으로 부상입으시면서 일선에 물러나 지휘관 역할을 하고 계신다. 괜히 대령이 아니다 (-_-)/
Major, Alex Hunter
플레이어 캐릭터(크랜쇼 빼고는 모두 얼굴은 보이지 않고 말도 안한다)
이름이 헌터, 별명인지 아닌지는 확인 불가.ㅋ 나름 major, 소령이지만 지상 최강의 편대 HAWX팀에서는 신입취급이다 =-=; 아래 소개할 심즈와 월터의 말이라면 닥치고 들어야 되는 신세. 콜옵 못지않게 셔틀 신세 ㅜㅜ 바로 우리다 ㅜㅜ 그나마 윙맨들이 혹스 팀이라 도움이 약간은 된다는 첨이고 show me the money 미군 소속이니 모는 비행기 만큼은 최신기들이 많아 다른 나라 파일럿보다는 고생은 적게 한다.
Lieutenant Colonel, Simms
플레이어 캐릭터(크랜쇼 빼고는 모두 얼굴은 보이지 않고 말도 안한다)
이름이 헌터, 별명인지 아닌지는 확인 불가.ㅋ 나름 major, 소령이지만 지상 최강의 편대 HAWX팀에서는 신입취급이다 =-=; 아래 소개할 심즈와 월터의 말이라면 닥치고 들어야 되는 신세. 콜옵 못지않게 셔틀 신세 ㅜㅜ 바로 우리다 ㅜㅜ 그나마 윙맨들이 혹스 팀이라 도움이 약간은 된다는 첨이고 show me the money 미군 소속이니 모는 비행기 만큼은 최신기들이 많아 다른 나라 파일럿보다는 고생은 적게 한다.
Lieutenant Colonel, Simms
Lieutenant Colonel, 중령으로 전에 전작에서 크랜쇼의 윙맨이였던 듯. 마찬가지로 같이 윙맨이였던것 같은 Colonel Avery는 크랜쇼가 부상 당할때 돌아가신 듯..ㅜ 아무튼 이번에선 혹스 팀의 리더 역할을 한다.
무려 다른 파일럿 캐릭터와는 달리 유일하게 헬맷벗은 앞모습과 숨막히는 뒷태 뒷모습이 보인다! 군인머리에 턱수염을 짦게 기른 것으로 추정한다.
침착하고 가라앉은 목소리로 개인적인 말을 하는 월터에게 부부싸움 핀잔을 주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Major, Walters
헌터와 같은 소령 계급이나 이쪽은 베테랑 취급이다. 또한 여자이다! 전작에 기억이 없는걸론 봐선 다른 곳에서 활약한 조종사인듯 하다.
여자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독자씬이 가끔 보인다. 햇빛 차단막을 내려버렸지만 llOTL. 또한 여자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맨 마지막 미션에서 '그 장면'에서 가슴이 찡하다.
또한 미션에 대한 잡담이나 불평, 개인적인 감상 등을 말하시는 분이다. 말할때마다 심즈가 '닥쳐 미션중임' 스킬을 시젼하지만 계속 말하는 걸 로 봐선 즐기는 듯?
무려 다른 파일럿 캐릭터와는 달리 유일하게 헬맷벗은 앞모습과 숨막히는 뒷태 뒷모습이 보인다! 군인머리에 턱수염을 짦게 기른 것으로 추정한다.
침착하고 가라앉은 목소리로 개인적인 말을 하는 월터에게 부부싸움 핀잔을 주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Major, Walters
헌터와 같은 소령 계급이나 이쪽은 베테랑 취급이다. 또한 여자이다! 전작에 기억이 없는걸론 봐선 다른 곳에서 활약한 조종사인듯 하다.
여자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독자씬이 가끔 보인다. 햇빛 차단막을 내려버렸지만 llOTL. 또한 여자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맨 마지막 미션에서 '그 장면'에서 가슴이 찡하다.
또한 미션에 대한 잡담이나 불평, 개인적인 감상 등을 말하시는 분이다. 말할때마다 심즈가 '닥쳐 미션중임' 스킬을 시젼하지만 계속 말하는 걸 로 봐선 즐기는 듯?
영국측
Lieutenant, Colin Munro
플레이어 캐릭터
Lieutenant, 영국 육군에선 중위라는데 공군은 어떨지 모르겠다. 아무튼 중위 혹은 대위로 그야말로 신입취급이다.
플레이어 캐릭터중 유일하게 비행 훈련까지 받는다. 하지만 후반부에 들어서 최강 셔틀 플레이로 해리어 가지고 su-47을 잡는 등, 먼치킨스러운 능력을 보여주고 살아남았으므로 앞으로 길은 창창할 것 같은 파일럿. 그렇다고 쳐도 이 파일럿으로 싸우다보면 비행기 성능에 혈압상승한다.-_-++
Lieutenant, Colin Munro
플레이어 캐릭터
Lieutenant, 영국 육군에선 중위라는데 공군은 어떨지 모르겠다. 아무튼 중위 혹은 대위로 그야말로 신입취급이다.
플레이어 캐릭터중 유일하게 비행 훈련까지 받는다. 하지만 후반부에 들어서 최강 셔틀 플레이로 해리어 가지고 su-47을 잡는 등, 먼치킨스러운 능력을 보여주고 살아남았으므로 앞으로 길은 창창할 것 같은 파일럿. 그렇다고 쳐도 이 파일럿으로 싸우다보면 비행기 성능에 혈압상승한다.-_-++
러시아측
Captain, Dmitri Sokov
플레이어 캐릭터
Captain, 미국으로 치면 대위. 초반을 제외하면 같이 비행하는 윙맨중에 Denisov 빼고는 거의 잉여라 고생하는 파일럿이다. 특히 상대하는 비행기들이 플레어를 무진장 잘 쓰는 미션만 걸려서 기총만으로 잡느라 혈압오른다. 그래도 그나마 괜찮은 러시아 비행기를 몰고 다니기에 munro보다는 고생 안한다.
아 그래도 이 탄막 돌파의 주인공이니 고생을 하긴 한다=-=; 왠지는 몰라도 FSB의 Drachev가 매우 신뢰하는 파일럿 인 듯. ang?
FSB소속 Russian agent, Stephan Drachev
스프린터 셀에서 등장했던 러시아쪽 잠입복을 입고 등장하시는 분이다!
협력 미션 중에 자주 나오시는데 대사 하나하나에 포스가 넘치신다! 또한 왠지는 몰라도 Dmitri Sokov는 매우 신뢰하는 듯. 또 미군의 헌터를 friend 라고 부르는 것을 보면 인맥도 좋은 듯.. an...?
맨얼굴은 그럭저럭.
Colonel, Denisov
Colonel, 무려 대령으로 러시아 공국 편대의 리더로 현역으로 활동하는 파일럿이다. 다른 파일럿보다 조금 도음은 된다.
Colonel, 무려 대령으로 러시아 공국 편대의 리더로 현역으로 활동하는 파일럿이다. 다른 파일럿보다 조금 도음은 된다.
후반부에 만날때는 만감이 교차하는 사람이다. 이래저래 파일럿 A.I. 는 꽤 좋은 것.
General, Vasily Morgunov
North Caucasus 군을 총괄하는 장군이다. 러시아에선 맨날 우리한테 이것저것 하라 명령내리는 녀석. 말하는거나 전술 짜는 것이나 왠지 맘에 안드는 사람이다. 그러니 나중에....
North Caucasus 군을 총괄하는 장군이다. 러시아에선 맨날 우리한테 이것저것 하라 명령내리는 녀석. 말하는거나 전술 짜는 것이나 왠지 맘에 안드는 사람이다. 그러니 나중에....
비행기
스피드가 좌절할 정도로 느리지만 가공한 만한 개를링 건이 있다. 만약 건포드 6개 달고 탄막형성을 했는데 적 비행기가 그곳으로 달려든다면.... 순식간에 '분쇄' 된다. 미션중 헌터는 월터가 바쁘다고 불평해서 이 비행기로 Su-27을 잡아야 했다-_-;
EA-6B Prowler
EF-11A RAVEN
Eurofighter Typhoon
엄청나게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유로파이터 타이푼! F-22까지 노려볼 만한 능력치다! 이게 이렇게 좋은 기체였던가?
F-117 NIGHTHAWK
적 전투기와 공중전을 할 수 없음에도 F, 즉Fighter를 달고 있는 기체. 좀만 선회하려면 순식간에 스톨걸리기 때문에 다루기 참 싫다-_-
F-14A Tomcat
한때 비행기 간지를 풍미했던 F-14. 그러나 여기선 선회능력이 딸려도 너무 딸린다 =-=;;; 멀티도 아니고 싱글 미션에서 미사일도 간신히 피할 정도의 안습한 기동력;;;; 근데 본인은 이걸로 죽음의 서바이벌 모드를 깻다(!)
F-15C Eagle
뭔가 미묘한 성능.. 공중전도 선회능력도 그럭저럭.. 그래도 그럭저럭 괜찮은 기체에 스피드는 그럭저럭 좋은 데다가 선행판용 스킨이 있기에 사용해 주긴 한다.
F-16C FIGHTING FALCON
F-2
F35 LIGHTNING II
공군용은 더 뚱뚱해 보이는 데다가 날개도 좁아서 폼이 안난다. 쩝.ㅜ 스펙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미사일 탑재량이 좀 부족해서 왠지 계륵.
FA-18E SuperHornet
F-22 RAPTOR
날개에 무장 탑재를 할 수가 없다!!!! 내부무장칸에만 무장이 가능하다. 뱅기 모양을 잘 빠지게 되었지만 실제로도 외부무장을 할 수 있도록 해 놓았고(스텔스 때문에 보통 안 쓰지만), 게임에서는 스텔스건 뭐건 다 갖다 버렸으니 있는게 다양한 무기를 탑재 할 수 있어서 좋건만..
아무래도 위의 사례를 볼때 미국쪽 먼치킨 비행기들이 상당히 너프된 거 같다.-_-
Harrier GR9
Mig-29 Fulcrum
Mig-MFI (Project 1.44)
Mig-23 Flogger
Mig-25 Foxbat
Mig-31 Foxhound
MIRAGE 2000-5
MIRAGE F1
MIRAGE IV P
Rafale M
Saab-39 Gripen
Su-25 Frogfoot
Su-27 Flanker
Su-30MKI
Su-34 Fullback
Su-35BM Super Flanker
Su-37 Terminator
Su-47 Berkut
게임에선 능력치도 상당히 좋은편! 근데 전진익을 반영했는지는 몰라도 스피드가 안습..ㅜㅜ 멀티에서 엄청난 선회를 선보여서 미사일 피한다음, 또 미사일이 날아오면. 답이 없다. 아놔 아무튼 싱글에서도 적 베테랑 비행기가 모는 기체이다. 플레어를 상당히 많이 뿌리니 빨리 잡고 싶으면 기총사격으로 끝내버리자
PAK-FA [DLC 추가 기체]
본인은 DLC를 사지 않아 없다.ㅜㅜ 아무튼 현실에서 F-22를 대항할 실질적인 러시아 기체로 손뽑히고 있다. 근데 스펙만 놓고 보면 이미 한참전에 개발되고 실전에 배치되는 F-22보다 조금 딸릴것도 같다(!) 대체 어떤 외계인을 고민해서 만든거냐 스컹크 웍스!
F-35는 왠지 뚱뚱해서 맘에 안 든다.. 모양을 보니 함재기 용인 F-35C가 아니라 공군용인 F-35A다..? 아놔...
공군용은 더 뚱뚱해 보이는 데다가 날개도 좁아서 폼이 안난다. 쩝.ㅜ 스펙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미사일 탑재량이 좀 부족해서 왠지 계륵.
FA-18E SuperHornet
Super Slow Hornet. 그래도 F-35보단 세련되 보인다.ㅋ 멀티에서 쓰기엔 차~~~~암 스펙이 오묘하다. 마찬가지로 선행판 스킨덕에 가끔 쓴다.
F-22 RAPTOR
대망의 F-22! 한때 지상공격도 가능하다고 FA-22라 했지만 JDAM 1000파운드 급이 고작이라 결국 F-22로 다시 바꿧다. 공준전, 스피드, 선회능력, 탑재량, 어느것 하나 모자람이 없다! 그런데..
(위가 F-35, 아래가 F-22)
날개에 무장 탑재를 할 수가 없다!!!! 내부무장칸에만 무장이 가능하다. 뱅기 모양을 잘 빠지게 되었지만 실제로도 외부무장을 할 수 있도록 해 놓았고(스텔스 때문에 보통 안 쓰지만), 게임에서는 스텔스건 뭐건 다 갖다 버렸으니 있는게 다양한 무기를 탑재 할 수 있어서 좋건만..
아무래도 위의 사례를 볼때 미국쪽 먼치킨 비행기들이 상당히 너프된 거 같다.-_-
Harrier GR9
영국군 미션에서 Munro가 죽어라 모는 기체.. 이걸로 su-47이라던지 뭐라던지 잡으랍니다. 물론 근접 공중전에서는 해리어의 추력 편향 노즐을 이용해 VIFF기동을 이용하여 적 후미로 들어가는 움직임을 어느정도 할 수 있긴 한데.. 문제는 이 GR9해리어는 공대공 레이더도 없고, 사이드와인더 같은 단거리 추적 미사일만 쓸 수 있는 버전이다. 즉 순수 공격기 버전-_-+++ 그래도 미션에선 열 추적 미사일 만으로 도그 파이팅 하라고 날려버리니 나름 맞긴 한 건가?
Mig-29 Fulcrum
Mig-MFI (Project 1.44)
미그 설계국이 내놓은 첫번째 스텔스 전투기. 초음속에서도 코브라, 후크 기동을 할 수 있고 추력편향 노즐에 F-22에 못지않는 엔진 등, 아무튼 설계 목표는 먼치킨인 녀석이다. 게임에선 왠지 몰라도 이 전투기의 조종사만 하얀색과 황금색으로 빛난다-_-? 근데 F-22처럼 무장탑재량이 안습.
Mig-23 Flogger
Mig-25 Foxbat
Mig-31 Foxhound
이번 작에서 적의 기체로 초중반엔 주력, 또한 서바이벌 모드 초반에 많이 등장하는 기체다. 스피드는 빠른데 안습한 선회능력 탓에 무진장 잘 잡힌다*_* 보자마자 락온 걸고 망설임없이 미사일 두방 날려주자! 그리고 잊어버려도 좋다.
MIRAGE 2000-5
MIRAGE F1
MIRAGE IV P
Rafale M
HAWX의 대표적인 기체. 골고루 배치된 능력과 아담한 사이즈로 꽤 쓸만하다. 하긴 이것도 설계목표는 꽤 좋은 것이였다. 다만 실제로 배치되고 나서...
Saab-39 Gripen
Su-25 Frogfoot
Su-27 Flanker
Su-30MKI
Su-34 Fullback
Su-35BM Super Flanker
Su-37 Terminator
이래저래 능력치도 좋아서 고생해서 언락해 봤는데, 무장 탑재가 좀 안습.ㅜㅜ
Su-47 Berkut
미군에 F-22간지가 있다면 러시아엔 Su-47 베르쿠트 간지가 있다! ...근데 실제론 실험기로 2대정도 생산했던가..? 꽤나 무서운 고기동성을 발휘한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생산될지는 미지수이다. 근데 PAK-FA가 있잖아. 안되겠지?
게임에선 능력치도 상당히 좋은편! 근데 전진익을 반영했는지는 몰라도 스피드가 안습..ㅜㅜ 멀티에서 엄청난 선회를 선보여서 미사일 피한다음, 또 미사일이 날아오면. 답이 없다. 아놔 아무튼 싱글에서도 적 베테랑 비행기가 모는 기체이다. 플레어를 상당히 많이 뿌리니 빨리 잡고 싶으면 기총사격으로 끝내버리자
PAK-FA [DLC 추가 기체]
본인은 DLC를 사지 않아 없다.ㅜㅜ 아무튼 현실에서 F-22를 대항할 실질적인 러시아 기체로 손뽑히고 있다. 근데 스펙만 놓고 보면 이미 한참전에 개발되고 실전에 배치되는 F-22보다 조금 딸릴것도 같다(!) 대체 어떤 외계인을 고민해서 만든거냐 스컹크 웍스!
무기
하얀색, 파란색, 빨간색으로 구분되고 미사일의 모양의 특징도 별로 없어 까이던 전작과 달리 이번엔 미사일 모양도 다양하고 현실에 존재하는 미사일을 표방한 것도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그리고 격추당한다.
Joint Strike Missile 공대지, 공대공
전작에선 지상, 공중 모든 목표를 가능한 기본 장비된 미래형 병기(!) 였다. 현재 미군이 이와 비슷한 컨셉인 미사일을 개발중이라지만 아직 완성되진 못했다. 사이드 와인더로 트럭을 폭파시켰다는 이야기도 있긴 하지만. 아무튼 전엔 기본무기로 엄청난 위용을 자랑했다. 하지만 HAWX2에서는 기본무기도 아니며 사정거리가 줄어들어 버려 2000m 부터 락온이 되기 시작하며 지상 목표물인 경우 400m 밖에 안되는 거리에서 간신히 락온이 된다=-=; 결국 필자는 체념하고 Rocket Pod과 비슷하게 쓰고 있다;;; 공중전에서도 락온도 오래 걸리고 딱히 유도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버림받고 있다.
전작에선 지상, 공중 모든 목표를 가능한 기본 장비된 미래형 병기(!) 였다. 현재 미군이 이와 비슷한 컨셉인 미사일을 개발중이라지만 아직 완성되진 못했다. 사이드 와인더로 트럭을 폭파시켰다는 이야기도 있긴 하지만. 아무튼 전엔 기본무기로 엄청난 위용을 자랑했다. 하지만 HAWX2에서는 기본무기도 아니며 사정거리가 줄어들어 버려 2000m 부터 락온이 되기 시작하며 지상 목표물인 경우 400m 밖에 안되는 거리에서 간신히 락온이 된다=-=; 결국 필자는 체념하고 Rocket Pod과 비슷하게 쓰고 있다;;; 공중전에서도 락온도 오래 걸리고 딱히 유도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버림받고 있다.
Heat Seeking Missile 공대공
전작의 Aspect Missile을 계승한 미사일. 하지만 1500m정도에 락온이 걸리던 전작에 비해 3500m정도부터 락온이 걸려서 사용하기 편하다. 하지만 aspect missile처럼 전방위 90도에서 락온이 걸리지는 않아 화면 밖으로 나가면 바로 놓쳐버린다. 게다가 이게 기본무기라서 전작에선 Joint 미사일로 다 잡고 다닐 수 있었는데 Heat 미사일로는 지상 목표물을 공격 못 하니 다른 공대지 미사일의 중요성이 커지고 현실성이 증대되었다. 모양으로 보나 열 추적 미사일인 것으로 보아 사인드 와인더 미사일을 표방한 것으로 보인다.
전작의 Aspect Missile을 계승한 미사일. 하지만 1500m정도에 락온이 걸리던 전작에 비해 3500m정도부터 락온이 걸려서 사용하기 편하다. 하지만 aspect missile처럼 전방위 90도에서 락온이 걸리지는 않아 화면 밖으로 나가면 바로 놓쳐버린다. 게다가 이게 기본무기라서 전작에선 Joint 미사일로 다 잡고 다닐 수 있었는데 Heat 미사일로는 지상 목표물을 공격 못 하니 다른 공대지 미사일의 중요성이 커지고 현실성이 증대되었다. 모양으로 보나 열 추적 미사일인 것으로 보아 사인드 와인더 미사일을 표방한 것으로 보인다.
Cluster Bomb Unit 공대지
전작에선 한줄로만 타격이 가능했으나 이번엔 무시무시한 범위를 자랑한다! unguided bomb를 왜 장착할 수 있게 했는지 궁금하게 하는 공대지 궁극 병기. 디렉 11 키고 지상 가까이에서 한번 써주면 프레임 드랍이 심히 아름답다.
전작에선 한줄로만 타격이 가능했으나 이번엔 무시무시한 범위를 자랑한다! unguided bomb를 왜 장착할 수 있게 했는지 궁금하게 하는 공대지 궁극 병기. 디렉 11 키고 지상 가까이에서 한번 써주면 프레임 드랍이 심히 아름답다.
Precision Bomb,Precision Missile 공대지
이런 식으로 화면을 보며 타격 지점을 지정하면 그곳에 유도되어 타격하는 방식이다. Bomb는 특성상 깡통폭탄에 GPS와 관성 유도 장치를 붙인 JDAM 폭탄인 것 같고, 미사일은 아마 AGM-142로 200Km에 이르는 무서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는 미사일을 표방한 것 같다. 뭐 게임에선 20000m정도가 고작이였던가.-_-++ 두개의 차이점은 Bomb는 가까운 아래쪽에만 떨굴 수 있고, missile은 먼 곳 까지 날려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용하다 보면 재밌긴한데, 뒤에서 적 비행기가 미사일 쏴대는 상태에서 이걸 쓰자면 심히 골룸한 상황에 쳐하게 된다.
Rader-Guided Missile 공대공
전작처럼 레이더를 이용한 반능동 방식의 미사일이다. 반능동이라는 말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나서도 적 비행기를 레이더로 계속해서 지정해주어야 한다. 모양이나 방식으로 보아 AIM-7 Sparrow 미사일을 표방한 미사일인 듯 하다. 시계외전투를 가능하게 해주었던 미사일.(그런데 첨엔 시야에 들어온 다음 쏘는 것이 원칙이였다고 한다. 이뭐병..) 게임에선 대략 10000m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하면 락온이 시작된다.
전작처럼 레이더를 이용한 반능동 방식의 미사일이다. 반능동이라는 말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나서도 적 비행기를 레이더로 계속해서 지정해주어야 한다. 모양이나 방식으로 보아 AIM-7 Sparrow 미사일을 표방한 미사일인 듯 하다. 시계외전투를 가능하게 해주었던 미사일.(그런데 첨엔 시야에 들어온 다음 쏘는 것이 원칙이였다고 한다. 이뭐병..) 게임에선 대략 10000m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하면 락온이 시작된다.
Anti-Ground Missile 공대지
전작처럼 시원한 4개 동시 타격은 없어져 버렸다.ㅜㅜ 한발한발 쏜다. 근데 싱글 미션을 하다보면 Joint 미사일도 없으니 이것만으로 지상을 처리해야 되는데 난이도 좀 높이면 상당히 빨리 떨어진다=-=;; 이것은 아마 모양을 보아 AGM-65 미사일을 표방했을 것이다. 죽음의 십자가 A-10의 단짝. 근데 사실 이게 TV유도 방식이라 Precision Missile 랑 곂친다 -_-;;
전작처럼 시원한 4개 동시 타격은 없어져 버렸다.ㅜㅜ 한발한발 쏜다. 근데 싱글 미션을 하다보면 Joint 미사일도 없으니 이것만으로 지상을 처리해야 되는데 난이도 좀 높이면 상당히 빨리 떨어진다=-=;; 이것은 아마 모양을 보아 AGM-65 미사일을 표방했을 것이다. 죽음의 십자가 A-10의 단짝. 근데 사실 이게 TV유도 방식이라 Precision Missile 랑 곂친다 -_-;;
Unguided Bomb 공대지
일명 깡통폭탄. 관성의 법칙과 중력으로 떨어지는 녀석. 효과를 보면 2000파운드 급은 되지 않을까? 그런데 조준 시스템을 보자면 전작보다 더 떨어지는 것 같다=-=; 분명 세월을 지났는데 높이에 따른 조준시스템이 더 안좋아져서 상당히 골룸하다. 일단 동그라미 조준 범위는 무시하거나 조금만 참고하고 빨간색 뜨기 시작할때 떨구는게 가장 좋다.
일명 깡통폭탄. 관성의 법칙과 중력으로 떨어지는 녀석. 효과를 보면 2000파운드 급은 되지 않을까? 그런데 조준 시스템을 보자면 전작보다 더 떨어지는 것 같다=-=; 분명 세월을 지났는데 높이에 따른 조준시스템이 더 안좋아져서 상당히 골룸하다. 일단 동그라미 조준 범위는 무시하거나 조금만 참고하고 빨간색 뜨기 시작할때 떨구는게 가장 좋다.
Gun Pod 공대지 공대공
몇몇 비행기를 초 근접전에서 상당히 두렵게 만드는 무기. F-35B나 EA-18G 같이 다른 장비를 비행기에 넣어 기관총을 탑재 하지 못 한 비행기에서, 기관총이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되면 추가적으로 다는 것이라 한다. 다만 무게랑 항력이 꽤 있어 기동이 조금 힘들어 진다는게 문제. 게임에선 그딴거 없고 A-10에 6개 달아주면 근접전에선 마왕의 강림이다.
몇몇 비행기를 초 근접전에서 상당히 두렵게 만드는 무기. F-35B나 EA-18G 같이 다른 장비를 비행기에 넣어 기관총을 탑재 하지 못 한 비행기에서, 기관총이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되면 추가적으로 다는 것이라 한다. 다만 무게랑 항력이 꽤 있어 기동이 조금 힘들어 진다는게 문제. 게임에선 그딴거 없고 A-10에 6개 달아주면 근접전에선 마왕의 강림이다.
Rocket Pod 공대지 공대공(?)
전작과 같이 로켓을 수십 수백발 날릴 수 있는 무기. 다만 전작과 달리 예측 사격 시스템이 사라져 사용자가 스스로 경로예척 사격을 해야한다. 게다가 멀티에선 많아봤자 4~50발이 고작이니..ㅜㅜ 그래도 적이 돌격해 올것이라고 예상한 경로에 수십발 뿌려주어서 한마리 격추 시킨 쾌감은 해본 사람만 안다. 아케이드 모드에선 이 무기를 붙여두고 Assistant-off 모드로 미션을 깨라는 막나가는 임무도 준다.
전작과 같이 로켓을 수십 수백발 날릴 수 있는 무기. 다만 전작과 달리 예측 사격 시스템이 사라져 사용자가 스스로 경로예척 사격을 해야한다. 게다가 멀티에선 많아봤자 4~50발이 고작이니..ㅜㅜ 그래도 적이 돌격해 올것이라고 예상한 경로에 수십발 뿌려주어서 한마리 격추 시킨 쾌감은 해본 사람만 안다. 아케이드 모드에선 이 무기를 붙여두고 Assistant-off 모드로 미션을 깨라는 막나가는 임무도 준다.
Multiple Missiles 공대공
전작과 같이 4대까지 동시 추격 가능한 미사일. 멀티에서나 싱글에서나 필수 미사일이며, 이 미사일을 피하고, 결국 맞고 격추당하느라 정신 없을 것이다. 미사일 모양이 상당히 통통한 것을 보니 AIM-54인 것으로 추정된다. F-14 톰캣의 상징적인 무장이자 지금까지 제식으로 채용된 공대공 미사일 중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게임에서도 6500m정도나 된다. 다만 실제로는 최대사정거리가 115Km.......게다가 게임에선 Fire&Forget 방식이지만 실제론 어느정도 유도해준 뒤에야 자체레이더를 켜고 적기를 향해 돌입한다. 게임에선 워낙 가까운 데서 쏘니깐 Fire&Forget 방식이 가능한 걸지도? 실제 격추 이야기에서 흠좀무한 이야기가 있는데, 편대비행중이던 MIG-23 4대중 선도기를 격추시켰는데 그 파폇을 맞고 뒤에 2대로 격추되어 일타삼피를 달성했다고 한다. ㅎㄷㄷ
전작과 같이 4대까지 동시 추격 가능한 미사일. 멀티에서나 싱글에서나 필수 미사일이며, 이 미사일을 피하고, 결국 맞고 격추당하느라 정신 없을 것이다. 미사일 모양이 상당히 통통한 것을 보니 AIM-54인 것으로 추정된다. F-14 톰캣의 상징적인 무장이자 지금까지 제식으로 채용된 공대공 미사일 중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게임에서도 6500m정도나 된다. 다만 실제로는 최대사정거리가 115Km.......게다가 게임에선 Fire&Forget 방식이지만 실제론 어느정도 유도해준 뒤에야 자체레이더를 켜고 적기를 향해 돌입한다. 게임에선 워낙 가까운 데서 쏘니깐 Fire&Forget 방식이 가능한 걸지도? 실제 격추 이야기에서 흠좀무한 이야기가 있는데, 편대비행중이던 MIG-23 4대중 선도기를 격추시켰는데 그 파폇을 맞고 뒤에 2대로 격추되어 일타삼피를 달성했다고 한다. ㅎㄷㄷ
Stand-Off Missile 공대지 공대공(?)
게임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미사일에서 보네주는 화면을 보며 조준하며 폭파하는 방법으로 운용한다.
(이런식으로)
게임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미사일에서 보네주는 화면을 보며 조준하며 폭파하는 방법으로 운용한다.
(이런식으로)
대략 현실의 미사일은 AGM-84 Stand-Off Land Attack Missile일 것이다. 전에 우리 F-15K에 달아서 적 해안포 정밀 폭격시 사용하겠다는 SLAM-ER 미사일도 이것의 한 종류이다. 물론 게임처럼 처음부터 미사일 화면을 보며 조준하는 것은 아니고 최대 270km 바깥에서 발사후 이탈하여 미사일이 표적에 18km까지 접근하였을때부터 저런 식으로 조종사가 직접 조준한다. 게임상에서도 최강의 사거리를 자랑한다! 조준만 잘 한다면 공중(!) 목표도 격추 가능하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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