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카테고리는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에서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는 지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FHD 해상도(1920x1080)과의 프레임 차이를 보임으로서 앞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할지도 모르는 분께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할 것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또한 트리플 해상도를 게임에서 잘 지원하는지 먼저 실험대상이 되보죠.

  아쉽지만 사양은 제 메인컴퓨터의 한가지 세팅으로만 진행합니다. 나중에 돈과 시간이 넉넉한 사람이 된다면 또 모를까.. 프레임 측정 방식은 그래픽 관련 옵션은 모두 풀 옵션으로 세팅 한 뒤,각각의 해상도에서 한 코스를 프랩스의 벤치마크 기능으로 프레임 Min/Max/Avg를 3분동안 기록하였습니다. 실제 구동시 사양을 먹는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GPU,CPU,RAM 사용량 또한 같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림니다.


컴퓨터 사양 

CPU - i5 4670k 하스웰 4.4 GHz 오버클럭

RAM - 삼성 DDR3 pc3-12800 4g x4

VGA -ZOTAC 지포스 GTX1070 AMP! EDITION D5 8GB

SSD -마이크론 MX200 250gb

드라이버 - 375.70

이번 게임은 타이탄 폴 2 입니다. 콜 오브 듀티 모던워페어 & 모던워페어2를 만들었던 사람들이 오리진에서 리스폰 엔터테이먼트가 되어 제대로 만든 첫 작품이죠. 과연 모던워페어 만든 사람들 아니랄까봐 그동안 별 다른 멋진 것을 보여주지 못 하고 침체하고 있었던 롤러코스터 식 싱글플레이를 '이봐 이런건 이렇게 만드는 거야!'하며 제대로 들었다 놨다 하는 신나는 롤러코스터를 디자인 했습니다. 콜옵 배필을 포함한 올해 FPS 삼인방 중에 게임 자체의 평은 가장 좋은 게임이죠.

  ..다만 인지도가 차고 넘치는 콜옵과 배필 사이에 발매시기를 잡은 EA를 죽입시다. 게임은 쩌는데 기존의 사람들을 빼오기는.. 일단 배필하고 타이탄폴만 사도 10만원이라고요? 거기에 FPS팬이라면 콜옵도 살텐데 한달에 그만큼 지르기는 역시 부담이 있죠.


비디오 세팅은 언제나처럼 수직동기화만 풀고, 최대치로 갑니다. 텍스쳐 퀄러티는 Insane(미친)까지 있네요 ㅋㅋㅋ


1. 트리플 모니터 지원여부

  그래픽 울트라 와이드스크린 레티오가 따로 있는 만큼 실행할 때부터 알아서 잡혀주며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근데 이거 소스 엔진 기반이라 영 불안했는데... 그 걱정은 적중했습니다. ㅜ 예전에도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이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를 잘 지원 못 하기로 유명했는데, 이 녀석은 어떤 문제점이 있냐면...

ㅅㅂ 통신 HUD가

ㅅㅂ 화면 가운데를

ㅅㅂ 죄다

ㅅㅂ 가려서

ㅅㅂ 안보이잖아!!!!!!!!

  음..포스팅글의 해상도는 가로 640이라 음? 넓지 않아? 라고 하시는 분을 위해 양 옆을 잘라봤습니다.

  가운데는 이렇게 보입니다 -_-.. 아 그리고 이거 보스전입니다. 통신 HUD만 크기가 이상하게 크고 가운데 화면 4분의 1, 거기다가 조준선 있는 곳에 가리는 데다가, 보스전에선 적이 쫑알쫑알 말해서 살기 바쁜 보스전에 화면이 계속 가려져 있습니다. 적이 해킹해서 화면 가리는 것 처럼 보일 정도죠.

  결론적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면 빼어난 그래픽이 더욱더 빼어나게 보이지만, 저놈의 통신 HUD 크기 때문에 게임하기가 매우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저것 때문에 저도 낙사 많이 했죠 ㅋㅋ

  이것 이외에서 대화 선택창이나, 챕터 중간 로딩 화면 등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기도 하나 게임에 큰 영향은 안 미침니다. 다른 HUD들은 괜찮은데 유독 저것이 그렇군요.

  2. 측정 때의 스크린샷

  CPU는 그렇게 사용하지 않고 GPU를 갈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해상도가 작으나 크나 고퀄러티 텍스쳐 때문인지 VRAM을 6.7GB나 처묵처묵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즘 게임엔 VRAM이 큰 그래픽카드는 필수가 되어가네요.

  트리플 모니터를 통해 배필하고는 또 다른 멋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타이탄 타면 좀 좁아지는 시야가 아쉽네요.



결과


 갓적화를 보여주는 타이탄 폴 2 입니다. 최고 옵션에서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3FHD)로도 사실상 최소프레임 60을 유지해주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연출집약적인 롤러코스터 형식의 싱글플레이라, 화면 바깥쪽 여기저기서 여러가지 일이 일어나기보다는 아무래도 FHD(*비율16:9)에 들어오는 가운데 화면이 연출이 집중되어 있지만, 리스폰 엔터테이먼트가 자아내는 뛰어난 맵, 그래픽 디자인은 FHD 화면 하나에 갇히게 하기에는 너무나 아깝습니다. 최적화도 좋아 하이엔드보다 조금 낮은 컴퓨터 사양에서도 최고 그래픽 세팅으로 매우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갓-겜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저 통신 HUD는 아무리봐도 아쉽네요.

Triple monitor(5760x1080) frame benchmark compared to FHD(1920x1080) at Titanfall 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