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카테고리는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에서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는 지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FHD 해상도(1920x1080)과의 프레임 차이를 보임으로서 앞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할지도 모르는 분께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할 것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여러 게임에서 비교해갈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사양은 제 메인컴퓨터의 한가지 세팅으로만 진행합니다. 나중에 돈과 시간이 넉넉한 사람이 된다면 또 모를까.. 프레임 측정 방식은 그래픽 관련 옵션은 모두 풀 옵션으로 세팅 한 뒤,각각의 해상도에서 한 코스를 프랩스의 벤치마크 기능으로 프레임 Min/Max/Avg를 3분동안 기록하였습니다. 실제 구동시 사양을 먹는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GPU,CPU,RAM 사용량 또한 같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림니다.


컴퓨터 사양 

CPU - i5 4670k 하스웰 4.3 GHz 오버클럭

RAM - 삼성 DDR3 pc3-12800 4g x4

VGA -ZOTAC 지포스 GTX1070 AMP! EDITION D5 8GB

SSD -마이크론 MX200 250gb

드라이버 - 375.57



이번 게임은 배틀필드 1 입니다. 안한글화를 넘어 숨한글화를 보여주어 희망고문을 하고 있긴 하지만, 게임은 역대급으로 뽑혀나왔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배틀필드 3, 특히 4의 싱글플레이는 배틀필드라는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 하고 콜옵 스타일의 분대 위주의 특수부대 스러운 미션들이여서 안타까운 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이번에 나온 배틀필드 1은 그야말로 제 1차 세계대전의 전장을 우월한 그래픽으로 정신없게 표현하고 있는 점이 상당한 평가를 받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군요.


그래픽 세팅은 울트라로 하고 다른건 건드리지 않고 갑니다.


1. 트리플 모니터 지원여부


  트리플 모니터는 해상도 비율은 물론이고 HUD도 깔끔하게 지원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borderless window 모드, 즉 창모드인데 바깔쪽 선이 없는 해상도일때는 HUD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고 양쪽 끝에 있습니다 ㅋ. 알텝하기 귀찮아서 요즘엔 저걸로 많이 하는데 아쉽네요.

2. 측정 때의 스크린샷



  그동안 프로바이트 엔진을 이용한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보여줬던 배틀필드 시리즈 답게, 더 화려하고 실제같은 그래픽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면서도 프레임은 다 챙겼으니 정말 굉장합니다.



결과




  보자마자 wow. 이 정도 그래픽을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에서 울트라 옵션에서도 1070과 함께라면 최소프레임 50, 평균 프레임 60을 찍는 최적화 끝판왕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FHD는 물론 말할 것도 없고요. 물론 전장의 상황에 따라 조금 달라지긴 하겠지만 대충 이렇다고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소 프레임 60은 챙기고 싶다고 하시면 옵션을 high로 살짝 내리기만 해도 왠만한 그래픽을 챙기면서 트리플 모니터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건 싱글일 때의 이야기고 멀티의 프레임은 아직 많이 안정화는 안 된 듯 합니다. 특히 폭팔이 있을때 순간적인 프레임드랍이.. 트리플 모니터로 하려면 옵션을 중간정도로 내리는 것을 추천드림니다.


  FHD로도 멋지지만 트리플 모니터로 하다보면 매 순간을 감동하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현재 싱글 플레이 하면서 스크린샷을 무지막지하게 찍고 있으니 나중에 천천히 풀어보지요.



Triple monitor(5760x1080) frame benchmark compared to FHD(1920x1080) at Battlefield 1



p.s

현재 멀티에서는 cpu는 100%을 찍고  gpu 는 60~80%를 찍으며 프레임드랍이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겪는 분은

2016/12/08 - 배틀필드 1 cpu 100% 로 인한 프레임 드랍&스터터링 해결하기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