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브금용 - 틀고 읽으면 글의 지루함이 조금은 없어질까요?



투 더 문 리뷰 쓰다가 막혀서 옆으로 새서 딴 짓 하다가 눈에 띄어서 쓰는 글ㅋ

*주의 - PS3 가 없어 해당 게임을 하지 못 하는 전 그냥 설명만 보고 즐기고 있습니다. ㅜㅜ


- The Last of Us -


   2013년 중반 게임계를 강타하고 PS3의 마지막 명작이 될 것이라고까지 하는 찬사를 받는 이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아포칼립스가 닥친 원인이 사뭇 독특합니다.


항생제가 듣지 않는 슈퍼 박테리아도

전염성이 미친 듯이 우월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도 아닌


곰팡이 입니다.


  곰팡이래요 곰팡이. 맨날 화장실 타일 사이에 껴서 우릴 괴롭히는 검은 곰팡이나, 집 구석 습기 찬 곳에 번식해 벽지 나 못 써먹게 만드는 그 곰팡이가 사람들을 멸망시켰어요! 냉장고에 음식 좀 못 먹게 만드는 곰팡이들이 말이죠! HAHAHA!


  은근히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보다 친근하게(?) 느껴지는 곰팡이가 인류를 멸망시켰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사실 곰팡이가 인간에게 해를 입히기 시작하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보다 은근히 더 수많은 이공계 종사자의 두통을 유발하고 관력 약 계발에 갈아 넣게 하는 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한번 왜 그리 곰팡이가 이공계 머리를 아프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단백질 등 유기물의 덩어리인 바이러스(virus).  원핵생물(prokaryote)인 세균(bacteria) 과는 달리 곰팡이(fungi)는 진핵생물(eukaryote)에 속합니다.


  바이러스는 알겠는데 원핵생물, 진핵생물은 대체 뭐냐? 자세히 까지 아실 필요는 없겠지만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출처- http://russell2010.wikispaces.com/Classification

위가 원핵생물의, 아래가 진핵생물 중 animal cell의 기본적인 형태이다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은 세포 안에 핵이 있다 없다로 분류한 것입니다. 기본은 그렇게 나뉘지만 진화과정에서 꽤나 초반에 갈라졌기에 핵의 유무 외에도 세포막의 구성형태, DNA 형태와 정보 보관 방식, 단백질 합성에 쓰이는 효소 등등 두 생물간의 차이는 당신이 메뚜기를 옆에 두고 느끼는 차이보다 큽니다.



출처 - http://www.biology4kids.com/files/micro_prokaryote.html

바이러스 - 원핵생물(박테리아) - 진핵생물(아메바) 의 크기 차이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작은 생물들이라도 그들 사이에는 꽤나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근데 이게 다 무슨 상관이냐?


바로 인간은 '진핵생물' 에 속하기 때문에 골치가 아파집니다.




출처 - http://2011russellbiology.wikispaces.com/Prokaryotes+Bacteria


  현재 생물들의 분류체계를 간단히 나타낸 그림을 가져와 살짝 수정해 보았습니다. 인간은 저 오른쪽 구석의 Animal에 속해있네요. 어딘가 다른 세계를 떠도는 바이러스나, 초반에 확실히 갈라진 왼쪽의 박테리아와는 달리, 곰팡이(Fungi)는 상당히 인간하고 가깝게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건 어떤걸 나타내냐면 곰팡이의 세포는 인간의 세포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보다 훠~~~~~~~~~~~~~~~~~얼~~~~~~~~~~~~~~~~~씬 비슷하다는 겁니다.




  우리 몸이 바깥에서 들어온 불청객(병원균들)을 잡아내는 것을 면역작용이라 합니다. 당연하게도 이 면역작용에서 불청객을 찾아내는 우리 몸의 경호원(백혈구 같은 면역 세포들)들은 초대받은 손님과 불청객 사이의 '차이점'을 이용해서 찾아냅니다. 불청객과 손님 사이에 차이가 없으면 없을 수록 경호원들은 불청객을 찾아내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들 모여라!' 라는 파티를 개최했다고 합시다.

   바이러스는 에일리언 입니다. 에일리언 종류는 다양해 들어오자마자 경호원한테 걸려서 퇴출되는 녀석이 있냐 하면, 한국인으로 모습을 바꿔서 한동안 안 걸리는 녀석도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외국인 입니다. 일단은 같은 사람인데 말도 다르고, 외모도 이국적이고, 옷도 다릅니다. 좀 놀다가 경호원한테 쫓겨납니다.

   반면 곰팡이는 한국에서 몇 십 년 생활한 동양계 외국인 입니다. 얼핏 보면, 말도 그럭저럭 잘 하고, 한국 문화도 잘 이해해서 경호원이 보다가 지나쳐버리기도 합니다. 좀 의심스러운 그룹을 한꺼번에 내쫓아야 걸러낼까 말까 합니다.


  

   무좀이나 기타 곰팡이로 인한 병을 겪어보신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가만히 두면 이놈들은 정말 끈질기게 오랫동안 살아남습니다. 이게 다 곰팡이가 다른 병원균들에 비해서 인간과 비슷하기 때문에 면역세포들이 잘 잡아내지 못 하기 때문이지요.


   곰팡이에 대항하려는 약을 만들려고 하여도 이 비슷하다는 점 때문에 항바이러스제(anti-viral) 항생제(anti-biotic)보다 곰팡이를 잡는 항진균제(anti-fungal)의 계발은 상당히 힘듭니다. 병원균이 쓰는 단백질 중 대강 골라서(?) 억제시키면 웬만하게 항바이러스제 및 항생제가 되는 반면, 곰팡이가 쓰는 단백질은 인간이 쓰는 것과 비슷하기에 대강 골랐다가는 곰팡이 잡으려다가 사람 잡는 일이 생깁니다. Oh my god 그래서인지 예전엔 무좀과 같은 피부병일 경우에 가장 확실했던 방법중의 하나가 곰팡이만 잡는 걸 포기하고 주변 살을 모조리 죽여버리고 새살을 나게 하는 것일 정도였습니다.

(요즘엔 그래도 의학의 발전으로 어찌 무좀 원인균만 쓰는 효소를 찾아내 억제시키는 약이 많이 계발되어서 예전처럼 악명이 높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한 번 감염되면 처치 곤란한 곰팡이는

1.  공중을 떠돌며 오랫동안 생존 가능한 포자로 번식하고

2.  감염된 후에 곰팡이들이 주변 환경을 바꿔서 박테리아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서 2차 감염까지 일어나고

3.  또 그걸 잡으려는 면역세포와 병원균과의 싸움 사이에 등 터지고 있는 주변 세포들

4.  ????

5.  PROFIT!!!

  이 될 수 있는 무서운 녀석이지요. 대표적으로 진균성 폐렴이 있겠습니다.




  The Last of Us 게임에서 나오는 곰팡이는 Cordyceps fungus의 변종으로 등장합니다. Cordyceps fungus는 보통 곤충이나 기타 절지동물을 숙주로 하고 있습니다. 숙주의 세포에 침입해서 번식한 결과 자신들로 숙주를 채워버리지요. 기생충이 숙주를 조종한다는 이야기는 몇 번 들어보셨지요? 이 Cordyceps fungus도 숙주가 죽기 전에 최대한 높은 곳에 가서 자신들이 가장 잘 퍼질 수 있는 장소로 갈 수 있게 '곤충의 행동을 조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게임에서도 이것에 착안에서 세계관을 만들었나 봅니다.


  사실 곤충과 같은 절지동물과 사람은 숙주로서 매우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기에 Cordyceps fungus가 몇 번 변종을 거쳐봤자 단기간에 포유동물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지도 않고, 그리 되기 전에 중간 변종들은 생존경쟁에 밀릴 것이며, 포유동물의 행동패턴은 꽤나 복잡합니다. 따라서  Cordyceps fungus가 막 돌연변이 일어나고 진화하고 변종 나오고 난리 부르스를 쳐도 저것들이 인간을 숙주로 삼게 되고, 하물며 인간의 정신까지 지배하기는 꽤나 힘들 것 같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정말로 저런 성질을 가진 곰팡이가 어디선가 갑툭튀 해서 인간을 좀비화 하면서 가지고 논다면, 정말 수많은 이공계인들이 머리 쥐어 뜯으면서 갈려 들어갈 것이 눈에 선합니다. 어찌어찌 백신을 만들 인플루엔자보다 더욱 치명적인 병원균이 될 여지도 크네요. 이밀레~ 이밀레~


  실제 상황의 예라면 현재 진행형으로 곰팡이 때문에 거의 종을 넘어서까지 위협을 받고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지금 양서류는 '항아리곰팡이'라는 치명적인 곰팡이 하나만으로 수 많은 종이 절멸 직전, 혹은 멸종 하기도 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나마 왠지 모르게 다행히(?)국내 양서류는 어느 정도 저항성을 가진 듯이 보이고 있네요.


  만약 외계인이 쳐들어 온다면 바이러스보다 곰팡이 때문에 물러날 지도 모릅니다 ㅋㅋ





투더문 리뷰 이어서 쓰기 전에 잠깐 써본 다는 글이 이렇게 길어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_(=


써보고 보니 꽤나 길어서 짤방 하나로 요약해 봤습니다.






한 줄 요약 - 우리 곰팡이도 까닥하면 인간 반 쯤 멸망 시킬 수 있다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