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랫동안 기다리고 기다렸던 HTC VIVE를 도착한 뒤에 게임을 실행하고


그야말로 처음 트리플 모니터를 세팅했던 그때 이상의 감동을 받아서 이 느낌을 나 혼자 느끼기엔 너무 아깝다고 생각해, 계획했던 것 이상으로 스스로 VR기기를 가지고 노는 시간을 줄여가며 리뷰를 써보고 있었습니다.


처음 하는 기기 리뷰도 해보고, 게임 영상도 찍어서 계속 올리고 소감도 적어보고


최근엔 제 모습과 게임 플레이 영상을 합성한 동영상 편집도 익혀서 적용해보기도 했지요.



- 처음해본 제 모습과 게임 플레이 합처본 budget cuts 플레이 영상 -


  그런데 어제 생각을 하다가 이런 리뷰를 하는 것에 회의가 들었습니다 그게 뭐나면


  이런 영상의 문제는 이 VR게임을 하며 제가 느끼는 그 감각을 거의 전해줄 수가 없어요. 실제로 게임 속에 들어간 그 현장감! 만질 수만 있을 것 같은 물건들! 실제로 바로 옆에 같이 있어주며 말을 걸고 있는 캐릭터!


  3D 영화? 360도 영상? 그거와는 너무나 다른 감각입니다.


  하지만 그런 것을 느낄 수 없는 3D도 안되는 평범한 모니터로는 저런 플레이 영상 봐봤자 그냥 2D 화면에서 저 사람이 모션 컨트롤러로 뭐 하고 있구나 하는 느낌만 듭니다. 기존에 VR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상상은 해 불수는 있겠으나, 당장 저도 저런 VR 게임 플레이 영상 보면 큰 감흥이 안 들어요.


  VR게임 해본 사람들이 많이 말하는 것이 트레일러로 보았을 때랑 직접 플레이 할 때와 느낌이 너무나 다르다는 점입니다. 트레일러만 봤을땐 '저게 뭔 재미야? 그래픽도 똥이네.' 했던 것이 VR기기를 이용해 플레이하는 순간 평가가 뒤바뀌는 게임들이 꽤나 있습니다. 반대로 엄청 재밌어 보이던게 그냥 그랫던 것도 있고요.


  그렇다고 게임 리뷰하며 가장 지양해야 할 표현이라 생각하는 '이건 직접 플레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라고 하긴 너무나 무책임한 느낌이 듭니다. 왜냐면 VR기기를 써보지 않은 사람에게 아직 1세대인 PC게임용 VR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VIVE는 호기심만으로 덜컥 지르기는 그 가격은 부담이고, 이미 기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VR게임을 그냥 지르기는 돈이 아까우니깐요.


  정말로 VR기기를 가지지 않은 사람에겐 VR기기를 해보게 하고 싶고, VR게임을 가지지 않는 사람에게 이 게임을 사서 해보라고 하고 싶은데 이 문제는 치명적입니다 ㅜ

 

그러면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제가 이 VR게임에서 느껴지는 이 감각을 같이 공유하며 리뷰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여러분께 한가지 실험을 요청드림니다.



  이건 VR게임을 하면서 display mirror기능을 이용해 side by side로 녹화했던 영상입니다. 화질은 좀 낮긴 하지만요. (원래 568p영상인데 유튜브 화질정책때문에 억지로 1080p로 업스케일링 한 영상입니다.)


 기어 VR이나 폭풍마경과 같은 스마트폰 VR기기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이 영상을 한번 그 기기에서 돌려봐주세요. 그리고 그 느낌을 알려주세요. 게임 속에 들어간 것처럼 보이는지 말이죠. 실제로 플레이 하는 것과는 여전히 좀 다르기야 하겠지만 적어도 상대적으로 대우 저렴한 스마트폰 VR기기(스마트폰 빼면 고작 5먼원이하!)로 그 VR게임의 느낌이 어떤지 공유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 게임을 할지 말지 고민하는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VIVE 사용자 분들에게도 이쪽이 더 와닿는 게임 플레이 녹화 리뷰 방식이 될 거 같습니다.


  만약 다른 분들의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VIVE, 스마트폰 VR기기로 어느정도 가상현실처럼 느끼는 것이 가능하다면 앞으로의 게임 플레이 녹화는 다 이런 식의 3D side by side로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게임에서도 게임 플레이 영상과 실제 게임 플레이와의 간극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VR게임들은 그 간극은 그야말로 차원 하나를 넘어서 존재하고 있으니 그 게임들을 리뷰할 때 그 간극을 어떻게든 줄여보고 싶네요.



p.s

 가지고 있는 HTC VIVE로 저 영상을 Vorpx+MPC-HC 로 돌려보는데 어느정도 가상현실감각은 나나 화면이 멀어서 아쉽더군요. 좀더 가까이 재생하면 게임하듯이 느낄수 있는 거 같은데... 다른 재생 프로그램 혹시 추천 해주실 수 있는 것 있을까요?

[~VR~/=VR games=] - HTC VIVE VR게임편 #5 - Job Simulator 잡 시뮬레이터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