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스템 사양]

ㅇcpu : ryzen 2700x (PBO off 순정)
ㅇ그래픽카드 : 베가 64 아수스 ROG 스트릭스
ㅇ메인보드 모델명: 기가바이트 x470 어로스 울트라 게이밍
ㅇ램 용량과 개수 : 8G x 2


0. 시작하며


  HTC VIVE나 오큘러스 리프트 등 가상현실에 빠져든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기기가 하나 둘씩 나오고 있지만, 아직도 높은 가격대와 디스플레이의 한계, 그리고 아직 무르익지 않은 컨텐츠로 인해 선뜻 손대기는 힘든 녀석입니다.


  허나 체험해본 사람들은 그 멋진 느낌을 공유하고픈 욕구, 그리고 VR이 어떤건지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고 하는 분들은 꽤 있습니다.

  저또한 그 중 하나여서 가끔씩 가볍게 VR게임들을 원컴으로 방송하던 방법을 좀 나눠보겠습니다.


1. 필요한 컴퓨터 사양 및 쓰는 프로그램들

  익히 듣고 계시다시피 VR게임들은 해상도가 높은 만큼 높은 컴퓨터 사양이 필요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허나 반대급부로 단순화한 그래픽이 많으며, VR기기의 한계로 인한 짧은 가시거리로 인해 펼요사양 저하, 그리고 요즘 고사양으로 게임한다 그러면 FHD 144hz or 4k 60프레임을 목표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VR을 위해 90프레임유지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낮은 사양이 필요합니다.

  고사양 게이밍 환경에서 원컴방송에 의한 어느정도나 프레임 드랍이 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레인보우 식스 시즈(QHD)를 가져왔습니다.


- 평상시 cpu사용률 65~67% 프레임 130~150 -


- 동영상녹화를 켰을 시 cpu 사용률 69~73% 프레임 125~140 (스샷에선 좀깐 튐) -


- 동영상 녹화 + 스트리밍(유튜브+트위치동시송출) 시 cpu 사용률 80~85% 프레임 110~130 -

  cpu가 중요한 100이상의 고 프레임 상황에서도 녹화와 스트리명을 모두 cpu 인코팅으로 설정했는데에도 크게 플레이나 녹화에 문제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니 라이젠 1700(오버 3.7Ghz)에서도 VR게임+방송(cpu이용)+녹화(cpu이용) 3가지를 동시에 원컴으로 해도 VR게임에 필요한 90프레임을 유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 대충 이런 느낌으로 방송합니다. 이것저것 써도 상당히 여유로움. 다만 컴퓨터는 하나더라도 모니터는 두개인것이 편리하지요. -

  프로그램은

  방송을 위한 OBS
  트위치 유투브 동시 송출을 위한 nignx
  그리고 추후에 설명할 VR게임 속에서 채팅방을 보기 위한 OpenVRDesktopDisplayPortal-v1.0.6 Restream chat 을 쓰고 있습니다.

- OBS 세팅은 다른 tip들과 대동소이. 중요한건 1920x1080 기준 비트레이트 6000~10000, keyframe interval 2 그리고... -


  다코어 cpu인 라이젠 cpu에서 중요한것은 x264 가 인코팅시 사용하는 쓰레드 수를 강제로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요즘엔 좀 나아졌다고 한데 자동으로 쓰레드를 잘 못 잡을 때가 있어 아예 수동으로 threades=XX로 입력해주는 것이 편합니다.

 전 Rate control은 방송용은 CBR, 녹화용은 VBR을 사용합니다.
두 방식을 간단히 이야기해 보자면, 동영상을 보면 단순히 검은색 화면이 지속되는 것 보다는 화면이 어지러히 움직이는 것이 정보가 더 많겠지요?
CBR은 검은색 화면이나 어지러운 화면이나 똑같은 데이터량으로 녹화하고
VBR은 두 화면의 수준에 따라 다른 데이터량으로 녹화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CBR은 시간당 데이터량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방송시 일정한 버퍼링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지만, 단점으로는 어지러운 화면에서 깍두기라 부르는 네모들이 많이 나타나며 녹화품질이 떨어짐니다.
VBR은 반대로 방송에 사용하면 때에따라 튀는 데이터량에 따라 방송이 끊기거나 할 수 있지만, 녹화시엔 좀 더 고품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반엔 비트레이트를 변화시키며 인터넷 회선과 동영상 끊김, 화질등을 확인하며 적절한 수치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2. VR화면은 어떻게 방송하나요?


  VR기기속을 직접 찍어서 올릴 수는... 당연히 없습니다! 많은 VR게임들은 위와같이 VR기기속에서 보는 화면을 복제해서 모니터에서도 띄워줍니다. 방송이나 지인이 같이 보고 즐길 수 있게요!

하지만 가끔 게임 중에서 지원하지 않거나, 왼쪽 or 오른쪽 눈만 화면을 지원하여 반쪽짜리 화면만 나오거나 할 때는 스팀VR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스팀 VR - 디스플레이 복제를 누르면 왼쪽아래와같이 복제된 화면을 캡쳐해서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 main - both eyes를 누르면 위와같이 양안으로 나눠진 화면도 캡쳐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해 캡쳐한 동영상은 매직아이(?)나 다른 VR기기를 통해 VR동영상 보기로 간접체험이 가능하기는 하다. 단, 멀미는 책임못짐-



3. VR방송 중 채팅방 확인하기

  이번 글의 본 주제인 VR방송 중 채팅방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송할때는 그때그때 곁눈질하며 채팅을 확인할 수 있지만, VR방송중엔 이미 가상현실 속에 갖혀있으니 채팅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방송인 이상 시청자와 교류는 해야겠고, 그런데 그때마다 눈오는날 개이 빙의해서 신나게 가상현실을 돌아다니다가 VR기기를 벗어서 모니터 앞까지 걸어와 채팅을 보자니 불편하기 짝이 없죠.

  그렇다면 발상의 전환으로 채팅창을 가상현실 속에 가지고 오면 됩니다! 이미 몇 방법이 나왔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간단한 프로그램 조합을 소개드림니다.

OpenVRDesktopDisplayPortal-v1.0.6 (링크)
Restream chat (링크)

이중 Restream chat은 단순히 유튜브와 트위치 채팅창을 한 화면에 불러오며, 검은색 배경이 VR속 환경과 어울리기 때문에 사용했으니 다른 프로그램을 써도 무방합니다.

OpenVRDesktopDisplayPortal(이하 OpenVR 헥헥)은 컴퓨터의 화면 or 특정 프로그램 윈도우 창을 VR속에 띄워주는 프로그램입니다. v1.0.6 알파 버전 이후 정식버전이 스팀에 OVRdrop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어서 그쪽을 써도 되지만 지금 목적으로는 이 알파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VR기기를 실행 후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 알파버전의 진한 풍미가 풍겨오는 매우 간단한 인터페이스 -
 

 이제 restream chat을 실행해서 적용시켜 봅시다.


- restream 세팅에서 유튜브와 트위치를 연결후, OpenVR안에서 chat 창을 선택하면 된다 -


- 여기까지만 하면 VR 속에서 채팅창이 나타난다. 어때요. 참 쉽죠? -


이제 위치조절과 투명도, 크기 조절을 합니다. 360도 돌아다니는 VR 특성상 개개인의 취향이 있겠지만, 저는 왼쪽 컨트롤러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고정하여 왼쪽 컨트롤러와 함께 채팅창이 떠다니게 합니다.


- 평소엔 왼쪽시야에 걸치듯이 하다가, 채팅이 있다 싶으면 왼손목만 돌려서 화면을 보면 되는 세팅 -


- 지금 대충 한 세팅값. 자기에 맞게 변형시키자. 윈도우 범위설정으로 아래위의 쓸때없는 부분을 자르고 VR 속에서 띄울수도 있으니 참고-

 그럼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