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팀이 원화 결제를 지원한다고 소식이 알려진 후 이중환전에 대해 많은 걱정이 있었습니다. 일단 저부터 걱정하고 있었지요. 과연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난 뒤 현재 어떻게 되었을까요? 달러와의 가격비교를 통해 간단히 알아보지요.


- 은근 잘 사용하던 해외 서비스가 한국으로 나온다고 하면  그 유명한 한국 최적화(?) 때문에 걱정하는 사람이 

나 뿐은 아닐 터 -



  시험삼아 결제를 한 번 해봤습니다. 실험대상은 이번에 원화 지원되면서 가격 책정에 오류가 있어보이던 트랙매니아(근데 안 할거 같아서 바로 환불했다는 것이 함정)


- 결제하면 예전엔 문자가 하나 오던게 두개가 온다 -


  결론적으로 이중환전 및 수수료는 당연하게 붙는다. KB 스타 체크 비자카드 기준 980원으로 찍힌것을 사서 통장에 1001원이 찍혔으니 대략 2% 높은 가격이다.


- 160206 추가 - 위는 비자와 은행 수수료를 생각 안하고 2% 높은 가격이라 쓴 것이다. 좀 더 계산해보자면 KB 스타체크카드 VISA의 비자결제 수수료+국민은행 수수료는 1.25%*(1%+0.25%)이므로 980*1.0125=992.25 이다. 그렇다면 (992.25-980)/980 = 0.89% 로 대략 1%정도 수수료가 더 붙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하지만 러시아 루블화로 사면 더 쌋던 스팀을 기억하는가? 다행이도 원화로 할 때도 대부분의 게임들은 좀 더 할인된 가격으로 보여준다.


자료 출처 - 스팀DB https://steamdb.info/ -

- 아 저 캐릭터 뒷배경을 알면 귀엽게만 못 봐주죠 -


  이번에 새로 나온 폴 아웃 4 의 경우 6% 정도 달러화에 비하면 싸고




  위 블랙옵스 3, 네코파파 처럼 많은 게임들이 6%~10%정도의 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수수료 감안해도 살 만하지요.


하지만 이 가격이 게임사마다 정하는 것인지


이번에 나온 메탈 기어 솔리드 팬텀 페인처럼 한국 원화일때 더 비싼 것도 있습니다. 7만 6천이라니 ㅎㄷㄷ...

주로 2K 게임즈나 일본쪽 게임에서 그런 경향이 많다고 하네요.




- 스팀에서 휴대폰 결제라고?! -


  거기에 결제 수단 선택시 페이팔에서 인수한 휴대폰 결제 서비스 Zong을 이용하면 한국에서 결제하던 식으로 결제하며, 수수료도 없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서비스 초기라 그런지는 몰라도 10만원이 한도라는 정보도 있습니다.

(참고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pc/33/read?articleId=1902989&bbsId=G003&searchKey=subjectNcontent&itemId=7&sortKey=depth&searchValue=zong&pageIndex=1)



  결과적으로 다행이 원화로 바뀌어서 아주 손해보는 상황은 오지 않은 것 같고, 오히려 게임에 따라 좀 더 싸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0이 3개나 더 붙어서 오며 생소한 달러가 아닌 늘 쓰던 원화라는 것에 대한 체감적인 가격 상승이 지름신을 물러가게 할 수도? 




p.s 160206


  달러가 무지하게 비싸져서(1200원대) 스팀의 원화화가 갓정책이 되버렸습니다. 이전에 걱정했던 걸 생각하면 참 인생사 새옹지마 로군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