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코너는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에서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는 지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FHD 해상도(1920x1080)과의 프레임 차이를 보임으로서 앞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할지도 모르는 분께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할 것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앞으로 여러가지 게임에서 비교해갈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사양은 제 메인컴퓨터의 한가지 세팅으로만 진행합니다. 나중에 돈과 시간이 넉넉한 사람이 된다면 또 모를까..ㅜ 프레임 측정 방식은 그래픽 관련 옵션은 모두 풀 옵션으로 세팅 한 뒤,각각의 해상도에서 비슷한 구간을 프랩스의 벤치마크 기능으로 프레임 Min/Max/Avg를 1분동안 기록하였습니다. 실제 구동시 사양을 먹는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GPU,CPU,RAM 사용량 또한 같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림니다.


컴퓨터 사양 

CPU - i5 4670k 하스웰 4.3 GHz 오버클럭

RAM - 삼성 DDR3 pc3-12800 4g x4

VGA -XENON 지포스 GTX980 Ti Super JETSTREAM D5 6GB 



 첫 타자는 배트맨 아캄나이트 입니다. 엔디비아 게임웍스의 여러 기술로 빗물효과, 먼지, 연기, 등등 많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지만, 한편 개적화와 발매 연기 등으로 욕을 들입다 처 먹었었죠.


 에누리 없는 풀 옵션 그래픽 세팅으로 프레임 측정에 들어갑니다. 여러 그래픽 효과때문에 특정 환경에서 프레임 느껴지는 것이 많이 다르기에 게임 플레이하며 자주 만날 3가지 환경에서 각각 측정하였습니다.


1. 비오는 날, 밤, 글라이딩시




 비 효과와 더불어 글라이딩의 스피드 덕분에 프레임이 상당히 떨어지지요. 건물 사이사이로 1분간 날아다니며 측정했습니다.



2. 비오늘날, 밤, 배트모빌 운전시




  배트모빌을 탄 채로 속도가 증가시키면 프레임이 상당한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장갑차를 쫓으며 측정했습니다.



3. 실내 전투시




  투 페이스의 은행 털기 막기 미션에서 얘들과 놀아주며 측정했습니다.




결과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 (5760x1080) 와 FHD 해상도 (1920x1080)과의 차이가 평균프레임을 기준으로 10%가 될까 말까 합니다. 딱히 큰 차이가 없어 트리플 세팅을 한다면 거진 같은 프레임일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다른 게임에선 트리플 모니터에서 프레임이 30%~50%정도 떨어지는 것을 보면 아캄나이트의 FHD에서 개적화가 상당한 모양입니다.


  다만 풀 옵션에서 FHD에선 VRAM을 3900~4700MB 먹는 반면 트리플 모니터에선 4800MB~5500MB 정도 먹고 있습니다. 만약 트리플 모니터에서 풀 옵션으로 구동하고 싶다면 VRAM이 6GB 이상이 되는 그래픽 카드를 추천합니다.



 

p.s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로 게임하다가 FHD 해상도로 가면 무언가 상실감이 장난아니네요.ㅋ


Triple monitor(5760x1080) frame benchmark compared to FHD(1920x1080) in Batman arkamknigh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