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 며칠 사이에 갑자기 고주파 노이즈가 생겨서 꽤나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cpu나 HDD가 일을 하는 것에 맞추어 고주파가 신명나게 그 음과 리듬을 바꿔가며 온 방을 휘젓고 있었네요. 음악이라도 틀지 않으면 예전 고주파 테스트 프로그램에서 믿거나 말거나 24000hz 를 넘은 것도 들리지만 사람이 말하는 건 2번 들어야 이해가 되는 제 비상식적인 귀는 매일같이 고통을 뇌에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전원도 바꿔보고 컴퓨터 프론트 패널로 옮겼다가 말았다가 해보고, 선들을 다시 정리해보고, 스피커 연결하는 선을 다시 뺏다가 껴보고


등등, 여러가지 해보다가 결국 이건 나한테 과분한 사운드 작업이라 생각하고 전문가가 돈 될 만한 것을 찾아내는 유상AS를 보네야 하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컴퓨터 2대와 부품 약간으로 컴퓨터 3대를 만드는 저에겐 너무나 힘겨웠던 조립을 막 끝내고 이제 게임을 깔아서 좀 즐겨볼까 하고 자리에 앉은 어젯밤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그냥 단순히



스피커 볼륨 조절 버튼이  윗집 아파트 사람들이 당장이라도 쳐들어올 기세로 최대로 되어있었던 겁니다!




윈 도우 소리 볼륨 조절량을 보니 1~10(최대 100)에서 장인정신에 버금가게 소리를 조절하고 있어서 그동안 깨닫지 못 한 것이겠지요. 거기에 원도 볼륨 조절은 5년이 되었지만 아직 믿음직한 기어렉스의 멀티미디어 버튼을 가진 키보드로 조절하고 있었으니 더 원인을 알기 힘들었습니다.


스피커의 볼륨 조절을 적절하게 내리고 원도우 소리 볼륨 조절을 적절하게 올렸더니 고주파도 적절하게 없어졌습니다.



문제는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해결되기도 하고, 그걸 발견하는 것이 꽤나 어렵기도 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는 밤이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