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코너는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에서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는 지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FHD 해상도(1920x1080)과의 프레임 차이를 보임으로서 앞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할지도 모르는 분께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할 것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앞으로 여러가지 게임에서 비교해갈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사양은 제 메인컴퓨터의 한가지 세팅으로만 진행합니다. 나중에 돈과 시간이 넉넉한 사람이 된다면 또 모를까.. 프레임 측정 방식은 그래픽 관련 옵션은 모두 풀 옵션으로 세팅 한 뒤,각각의 해상도에서 비슷한 구간을 프랩스의 벤치마크 기능으로 프레임 Min/Max/Avg를 2분동안 기록하였습니다. 실제 구동시 사양을 먹는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GPU,CPU,RAM 사용량 또한 같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림니다.


컴퓨터 사양 

CPU - i5 4670k 하스웰 4.3 GHz 오버클럭

RAM - 삼성 DDR3 pc3-12800 4g x4

VGA -XENON 지포스 GTX980 Ti Super JETSTREAM D5 6GB 

SSD -마이크론 MX200 250gb




- 테러리스트에게 철퇴를! -



 이번 게임은 레인보우 식스 시즈 입니다. 5 vs 5 하드코어 전략 FPS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으로 하다보면 AI상대여도 머리가 빠개지고 긴장감이 계속 지속되는 게임입니다.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이라 그런지는 몰라도 그래픽 면에서는 딱히 좋다 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오히려 왠지 흐리멍텅한 느낌의 그래픽입니다.



 개적화의 주범이라 알려진 엔디비아의 gameworks 기능도 그래픽 옵션에 포함되어 있긴 한데, 유비소프트에서 또 독자적으로 손을 좀 봐서 최적화를 한 옵션이 따로 있습니다.



측정은 이번에도 당연히 울트라 옵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엠비언트 어클루션과 다중샘플 안티 앨리어싱에선 엔비디아가 미는 기능인 HBAO나 TXAA대신 울트라 옵션에 기본 설정되어 있는 SSBC와 일시적 필터링기술을 그대로 세팅했습니다.


이번 벤치는 상황 2번째 인질구출 미션에서 2분간 돌아다니며 측정했습니다.




1. 트리플 모니터 지원여부


 요즘 게임 답게 블랙옵스3는? 트리플 모니터 지원은 괜찮습니다. 화면 비율, HUD모두 문제 없습니다. 어쌔신 크리드와 같은 작동중지 현상은 아직까진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제 컴퓨터 환경에서 엔디비아 서라운드를 안 하고 그냥 보통 트리플 모니터 상태로 FHD해상도로 게임하려고 하려면, 전체화면을 할 때 계속 화면 밖으로 팅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듀얼모니터도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측정 때의 스크린샷




보시다시피 그래픽이 다소 초점이 안 맞는 흐리멍텅한 느낌이 전체적으로 강합니다. 그래픽면으로는 평범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램은 한 7기가 먹고 있군요. 이런 그래픽이여도 최신겜에선 슬슬 램 8기가로는 부족한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결과




  FHD 해상도에선 980Ti로는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멀티플레이를 인식한 듯 적당한 그래픽은 최적화도 그럭저럭 되어서 프레임은 잘 뽑아주고 있습니다. 트리플 모니터로도 평균 프레임이 60이 넘어주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멀티전용 게임에선 최소 프레임이 60이 넘는게 '매우'중요한지라 이를 위해선 그래픽 세팅을 한단계 정도 내려주면 충분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유비소프트가 제공하는 옵션이 아닌 엔디비아의 gameworks 기술 최대 세팅하면 트리플 모니터에선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한 수준까지 프레임이 다운 됩니다. 물론 그녀석들이 개적화의 주범이긴 하나 자체 옵션이 있기에 더더욱 최적화는 개나 줘버렸다는 느낌이군요 ㅋㅋ



Triple monitor(5760x1080) frame benchmark compared to FHD(1920x1080) in Rainbow 6 siege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