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코너는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에서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는 지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FHD 해상도(1920x1080)과의 프레임 차이를 보임으로서 앞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할지도 모르는 분께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할 것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앞으로 여러가지 게임에서 비교해갈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사양은 제 메인컴퓨터의 한가지 세팅으로만 진행합니다. 나중에 돈과 시간이 넉넉한 사람이 된다면 또 모를까..ㅜ 프레임 측정 방식은 그래픽 관련 옵션은 모두 풀 옵션으로 세팅 한 뒤,각각의 해상도에서 비슷한 구간을 프랩스의 벤치마크 기능으로 프레임 Min/Max/Avg를 2분동안 기록하였습니다. 실제 구동시 사양을 먹는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GPU,CPU,RAM 사용량 또한 같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림니다.


컴퓨터 사양 

CPU - i5 4670k 하스웰 4.3 GHz 오버클럭

RAM - 삼성 DDR3 pc3-12800 4g x4

VGA -XENON 지포스 GTX980 Ti Super JETSTREAM D5 6GB 

SSD - 삼성 840 evo 500GB



 - 으악 기차 잘 못 탓다! -



 이번 게임은 어쌔신크리드 신디케이트 입니다. 매우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칭찬받았던 유니티보다 그래픽이 좋다 안 좋다 미묘합니다. 그냥 그래픽은 유니티보단 못 한데 엔디비아 게임웍스 관련 기술들을 켜고나면 요구사양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_-



왠만한 메인스트림 컴에서는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뽑아내지 못 하는 개적화라고 불리는 엔디비아의 gameworks 기능을 모두 키면 정말로 요구사항이 엄청나게 높습니다. 이건 레알 진짜 엔디비아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 팔아먹으려고 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라니깐요.




 이번에도 당연히 에누리 없는 풀 옵션 그래픽 세팅으로 프레임 측정에 들어갑니다. 옵션은 상당히 단출하긴 한데 저 아래 3가지 그림자품질의 PCSS, 엠비언트 오클루전의 HBAO+, 안티 앨리어싱의 MSAA4x 가 성능을 상당히 저하시키는 주범입니다. 



측정 때 트리플 모니터로는 도저히 게임을 할 수 없는 프레임이 나왔기에, 트리플모니터에서 어느정도 게임이 가능한 평균 프레임 50 확보가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양을 가장 잡아먹는 PCSS, HBAO+, MSAA4x 를 끈 뒤 측정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벤치는 싱글플레이 시작한 직후 실내와 실외에서 2분간 돌아다니며 측정했습니다.




1. 트리플 모니터 지원여부



 트리플 모니터 지원은 최상급입니다. 그래픽 옵션 세팅부터 화면비율 옵션에 멀티모니터 옵션이라고 따로 있습니다!

UI, 비율 등 트리플 모니터 지원은 잘 하고 있습니다. 다만 후술하겠지만 요구사양이 좀... 높습니다.


151130 추가

  - 엔디비아 서라운드를 이용한 트리플 모니터 플레이시 FHD 플레이 때보다 ACS.exe 작동중지 가 훨씬 자주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제 컴퓨터 환경에서만 일어나는 것일 수도 있으나 혹 ACS.exe 때문에 고통받고 계시다면 트리플 모니터 세팅에 쓴 피같은 돈은 잠시 잊고 그냥 FHD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MD 그래픽카드에서는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측정 때의 스크린샷


2-1 실내






3-2 실외




그래픽이 확실히 멋집니다. 다만 FHD든 트리플 모니터든 980TI 가 GPU가 99% 열심히 돌아가주고 있군요. 트리플 모니터에서 VRAM 차지하는게 5기가 이상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ㄷㄷ...




결과




  FHD 해상도에선 실내에선 최소 50이상, 평균 60이상으로 980TI로는 그럭저럭 풀 옵션으로 할만 합니다. 최소 60프레임 확보는 이걸로도 불가능 하군요 ㅋㅋ 그런데 실외로 나가자마자 프레임이 확 떨어집니다. ㅜㅜ

  FHD도 이런데 트리플 모니터로는 더 암울합니다. 보통 FHD대비 40~50% 떨어지는 프레임이 여기선 60%정도 확 떨어져서 평균 프레임이 실내에서도 30프레임을  밑돌고 있어 도저히 게임을 편안하게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보시듯이 gameworks는 끄면 평균 프레임 50은 어떻게든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내와 실외가 큰 차이도 안 나고요. 엔디비아의 gameworks 기술은 아직 상용화 하기는 먼 기술이거나, 옛날의 크라이시스처럼 그야말로 SLI같은 것을 총 동원한 최고 of 최상급 pc에서나 가지고 놀라고 있는 옵션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그래픽 자랑이거나




Triple monitor(5760x1080) frame benchmark compared to FHD(1920x1080) in Assassins creed syndicate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