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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코너는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에서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는 지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FHD 해상도(1920x1080)과의 프레임 차이를 보임으로서 앞으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할지도 모르는 분께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할 것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앞으로 여러가지 게임에서 비교해갈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사양은 제 메인컴퓨터의 한가지 세팅으로만 진행합니다. 나중에 돈과 시간이 넉넉한 사람이 된다면 또 모를까..ㅜ 프레임 측정 방식은 그래픽 관련 옵션은 모두 풀 옵션으로 세팅 한 뒤,각각의 해상도에서 비슷한 구간을 프랩스의 벤치마크 기능으로 프레임 Min/Max/Avg를 2분동안 기록하였습니다. 실제 구동시 사양을 먹는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GPU,CPU,RAM 사용량 또한 같이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림니다.


컴퓨터 사양 

CPU - i5 4670k 하스웰 4.3 GHz 오버클럭

RAM - 삼성 DDR3 pc3-12800 4g x4

VGA -XENON 지포스 GTX980 Ti Super JETSTREAM D5 6GB 





 - 내가 진리요 빛이니 -



 이번 게임은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3 입니다. 콜 오브 듀티의 그래픽은 좀 많이 모자라지만 최적화는 좋다-라는 명성을 갔다버린 듯한 개적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config 파일 수정으로 좀 고쳐진다고 하니 고치기 전과 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그래픽 면에선 요즘 나오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 특유의 플라스틱 같은 질감은 여전한 거 같지만 대신 안개와 광원 효과등을 볼 때 꽤나 좋아지긴 했습니다.






 이번에도 당연히 에누리 없는 풀 옵션 그래픽 세팅으로 프레임 측정에 들어갑니다. 이번 벤치는 싱글플레이 시작한 직후 적이 나타나는 시점부터 2분간 측정했습니다.




1. 트리플 모니터 지원여부



 그 동안의 콜 오브 듀티게임답지 않게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를 기본적으로 반 정도(?) 지원합니다. 플레이 때 3D 랜더링은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에서 왜곡없이 나와줍니다. 단 게임내 2D UI는 비율이 깨져서 뜹니다-)_(- 특히 자막이 화면 전체에 걸쳐 보이고, 목표나 적 표시해 주는 것도 왜곡되서 보이니 ㅜㅜ.



거기에 더해서 메뉴하고


메인화면



미션 대기실까지 트리플 모니터에 맞지 않고 비율이 왜곡되서 나옵니다. 어딘가 재야의 고수분이 패치를 만들기를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2. Config.ini 파일 수정


  Config.ini 파일에서 VRAM 사용량에 대한 옵션을 0.95(기본세팅)에서 0.75로 바꾸면 프레임이 올라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Congif.ini 수정 전과 수정 후를 따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세팅법은

[~teaching~] -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 3 config.ini 수정으로 프레임 확보하기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3. 측정 때의 스크린샷


3-1  Config.ini 수정 전





FHD 해상도에서도 CPU99%, 램 13GB, VRAM 6GB 를 꾸역꾸역 먹고 있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2 Config.ini 수정 후




FHD해상도에서 cpu사용량은 별 변화가 없으나 램 사용량이 12GB에서 9GB로 확실히 떨어지고, VRAM 사용량은 6GB에서 5.8GB로 약간 떨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로도 비슷한 양상.




결과



  Config 수정 전에는 FHD에서 980Ti가 최소 프레임 50대를 사수를 못 하는 매우 놀로운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트리플 모니터에선 풀 옵션으로는 도저히 게임을 못 합니다. Config 수정 후에는 FHD 해상도에서 그래도 최소프레임 50을 사수를 해주기에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모니터도 다소 상승했으나 아직도 이 프레임으로 게임하긴 힘들지요.





보너스


트리플 모니터에서 원활히 할 수 있는 옵션을 찾기 위해 옵션을 바꿔가며 측정해봤습니다.


세팅1


All High + FXAA setting

개인적으로 Anti-Aliasing은 FXAA로도 충분하여 이거는 확실히 내렸습니다.


세팅2


Texture High + Medium + FXAA setting

텍스쳐는 포기하기 어렵고 각종 효과는 medium으로 한 세팅입니다.

 

결과



  트리플 모니터이니 만큼 다소 포기한다고 생각해 최소프레임은 40이상, 평균프레임은 60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Texture High + Medium + FXAA setting 이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실제 플레이 시에도 이정도는 프레임을 확보해야 좀 게임이 하는 맛이 나더군요. Config.ini수정에 대해선 VRAM을 다 쓰지 않는 all high 세팅 부터는(VRAM 약 4GB 차지) 위에 Config.ini 파일 수정이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좀 더 플레이 해보니 맵(미션)에따라 프레임 차이가 꽤 나는군요. 트리플해상도로는 왠만한 사양이 아닌이상 옵션을 많이 줄일 각오를 해야겠습니다.



Triple monitor(5760x1080) frame benchmark compared to FHD(1920x1080) in Call of Duty Black Ops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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