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재 폴드 4, 아니 찾아보니 폴드 3 등 전작에서 부터 내려온 문제로 전면 화면에선 크롬에서 탭 그룹이 잘 실행되나

 

펼쳐진 넓은 화면에선 탭 그룹 기능이 실종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는 크롬에서 펼쳤을때 모바일모드가 아닌 태블릿 모드로 전환되어서인데, 왜 펼쳤을때 그냥 모바일모드로 강제 인식하게는 못 하니... 암튼 현재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보죠.

 

1. 가장 쉬운 방법 - 화면 레이아웃 바꾸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설정 - 디스플레이 - 화면 레이아웃 및 크기 - 표준 보기 설정

 

을 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앱 등에서 지원하던 멀티 뷰를 쓸 수 없게 되고 그러한 앱들은 단순히 돋보기 확대해서 보는 평범한 레이아웃이 될 뿐입니다.

 

 

2. 만족스러운 타협 - 크롬의 실험실 설정에 들어가서 태블릿 모드에서도 탭 그룹모드 활성화 시키기

 

 

반응형

 

크롬의 실험실 기능으로 들어가서 세팅하는 방법. 완전한 모바일 모드처럼 쓸 순 없지만 그럭저럭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chrome 주소창에 chrome://flags 로 들어가서 

Tab Grid Layout - Enabled

Grid tab switcher for tablets - Enabled (Polished) or Enabled (DelayCreatePolished)

Tab groups on tablets - Enabled

로 세팅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와같이 탭 그룹이 돌아옵니다.

 

Enabled(polished)와 Enabled(DelayCreatePolished)의 자세한 차이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두개다 됩니다.

 

불편한 점은 모바일 모드처럼 각 탭이 아래쪽이 표시되지 않아 불편하고, 주소창 위쪽의 탭을 위와같이 그냥 나열됩니다. 그래도 탭 그룹을 쓸 수 있어서 기존 태블릿 모드보다는 훨씬 편하고 다른앱들의 멀티 레이아웃도 살릴 수 있기에 현재 사용하는 방식이죠.

 

 

3. 복잡한 방법 - 어떻게든 크롬에서 완전한 모바일 모드로 실행시키고 싶다면?

 

평소 다른 앱에선 멀티 뷰를 쓰고 크롬에서만 표준보기로 해서 완전한 모바일 모드로 쓰는 방법이 하나 있죠.

 

조금 트릭키한 방식이지만 해외 커뮤니티에서 본 방법을 찾아서 소개합니다 (https://www.reddit.com/r/GalaxyFold/comments/pbo119/galaxy_fold_3_chrome_tab_layout_help/)

먼저 설정 - 유용한 기능 - 빅스비 루틴 활성화 시킵니다.

박스비 루틴 -  루틴 추가 - 언제 실행할까요?(Chrome 앱 실행), 무엇을 할까요?(화면 레이아웃 및 쿠기 표준보기), 루틴이 종료될 때 (원래 상태로)

 

이렇게 설정해두면 chrome 킬때만 표준 보기가 되어서 모바일 보기로 전환됩니다. 크롬 킬때마다 화면 레이아웃이 바뀌기에 잠시간의 로딩 랙이 존재하지만, 멀티뷰와 크롬의 모바일 모드 기능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면 시도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크롬을 끌때 표준보기에서 멀티뷰로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어 일일이 다시 멀티뷰로 돌려놔야 할 때도 있고, 크롬을 켜고 끌때 레이아웃이 바뀌면서 트위치 등 앱들의 레이아웃이 깨지곤 해서 추천하진 않습니다.

 

크롬아 flags에 그냥 모바일모드로 쓰는 옵션 넣어주면 안되겠니.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