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디오 캡쳐 자세한 세팅은 아래 링크로

[~teaching~] - MSI afterburner를 이용하여 쉐도우 플레이처럼 pre-record capture 를 하자! 1부 - pre-record 편 -



  MSI afterburner에서 비디오 캡쳐는 기본 3가지 코덱을 지원한다.NV12 compression, RTV1 압축, MJPG 압축이 그것이다. 이 셋 중에서는 MJPG가 자원 대비 화질에서 가장 나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것 이외에도 설치해서 쓸수 있는 코덱이 있다.



1. 화질이 좋구나! x264vfw 코덱

  유명한 H.264를 이용한 코덱이다. cpu 자원 소모 대비 화질이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며 MSI afterburner에서 사용가능하다. 요즈음 대부분의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에서 쓰이는 코덱이다.


  먼저 x264vfw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ourceforge.net/projects/x264vfw/files/ ]

입이 아프지만 이런 것은 블로그 자료에 직접 올라와 있는 것을 사용하지 말자.


코덱 설치 후 비디오 캡쳐 옵션에서 비디오 형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VFW 압축 : x264vfw - H.264/MPEG-4 AVC codec 이 뜰 것이다. 선택하고 오른쪽에 ...를 클릭->구성 을 눌러 코덱 설정창으로 진입한다.



세팅은 위와 같이 하면 충분하다.

 1. preset - ultrafast or fast 게임쪽은 컴터 자원 차지하는 것이 많아 빠른 것일 수록 좋습니다. 물론 화질을 포기 할 수 없고 cpu자원이 빠방하다면야..

2. zero latency - 프레임 밀림 현상을 줄여주므로 게임 녹화 땐 필수 옵션입니다.

나머지는 적당히 하면 됩니다.




2. 나 엔디비아 그래픽 카드 가지고 있어! NVIDIA NVENC H.264


  만약에 엔디비아 GTX6xx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있고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해 NVIDIA Geforce 익스피리언스와 쉐도우 플레이가 깔려있다면 쉐도우 플레이에 사용되는 코덱을 쓸 수 있다.


그래픽 카드 하드웨어 가속을 MSI afterburner에서도 쓸 수 있다!


  비디오 형식을 보면 external plugin으로 NVIDIA NVENC H.264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선택하고 ...-->configure 로 들어가 얼마 없는 설정값만 잘 눌러주면 된다.


  창모드나 트리플모니터 같이 쉐도우플레이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엔디비아의 그래픽 가속 동영상 캡쳐 기술을 이용해 남는 GPU를 사용하여 쾌적하게 녹화를 할 수 있다.



3. 기타

  AMD 그래픽 카드에서모 같은 하드웨어 가속 방식인 AMD VCE H.264 Preset를 이용할 수 있지만 아직 프레임 하락이 꽤 심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AMD 그래픽 카드 사용자가 아니기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cpu가 intel 것이라면 Intel Quicksync 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녹화하는데 앞서 cpu과 gpu를 보고 남는 자원이 있는 쪽으로 코덱을 선택하면 되겠다. cpu가 남는다면 x264vfw, gpu가 남는다면 NVIDIA NVENC H.264.와 같은 하드웨어 가속 코덱.


  다만 요즘 게임에선 cpu도 상당히 일을 많이 할 때가 많아 프레임 드랍이 신경쓰인다면 옵션 타협을 정말 잘 해야 한다.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라면 그래픽 설정 조금 낮추고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면 정말 쾌적한 녹화가 가능하다.


  다만 나처럼 트리플 모니터 해상도(5760x1080)이라면 이 해상도 그대로 캡쳐를 하려면 상당히 많은 그래픽 자원을 쓰기에 힘들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보통 나는 1/2~1/3 로 해상도 프레임을 줄여서 녹화한다. (사실 그래도 충분하다!)




즐거운 비디오 캡쳐가 되기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