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달전쯤 무진장 충격을 주었던 STAP cell 논문.


  그리고 며칠전에 또 한번 충격과 공포를 주고야 말았습니다.



'논문 철회'


젊은 생물학도에게 충격과 희망과 부러움와 질투를 일으켰던 논문이 이렇게 훅 가버리니 참 기분이 묘하기 다름없습니다.


대체 그 논문에 있었던 방대한 실험들은 다 뭐였는가 싶기도 하고... 

(자세한건 논읽남 - 그 일본처자가 한 것이 그리 대단한가요? 참고해보세요 ㅎㅎ 전공이 아닌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재밌게 쓰시는 분입니다)


이 논문의 STAP cell이 정말인지 아닌지는 아직 모른다 쳐도, 논문 자체에 사진도용, 사진조작 등으로 신뢰성이 뚝 떨어졌으니 참 머리아픈 상황입니다.


앞으로 어찌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1년은 이 주제로 시끄럽겠네요. 어쩌다 다른 곳에서 재현에 성공하면 논문 철회까지 했으니 다시 그 반작용으로 대박이겠고 실패하면 이렇게 매스컴에서 무지하게 띄어준 만큼의 크나큰 충격이 예상됩니다. 아직 젊은 사람인데 안되었구만 하는 1%의 연민을 보네봅니다.


 http://bric.postech.ac.kr/myboard/read.php?id=181907&Page=2&Board=sori&FindIt=&FindText=&divpage=

이런식으로 계속 조작이 들어나고 있으니 재현에 성공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그 논문속에 조금이라도 진실이 들어있어 어찌되든 새로운 발견이면 좋겠긴 하지만 영 가망이 없어 보임니다.


제 실험실이 줄기세포에 관한 곳이 아니라서 사건 전개만 지켜보며 손빨고 있는게 아쉽기만 하네요. 



p.s


IPSC도 나온 뒤로 교과서에 있는 것처럼 가만히 있던 것이 아니였습니다. 이래저래 별별 많은 연구를 통해서 바이러스도 안 쓰고 myc도 안 쓰는 IPSC도 상용화 검사 단계에 있다고 하고 말이죠. 조사하면 할 수록 공부부족을 느끼는 나날입니다. 아오 부끄러워라


어찌되건 간에 배아줄기세포는 망했어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