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C VIVE 후속기로 그 다음 세대라고 하기는 약간 아쉽지만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수 있는 HTC VIVE pro가 발표되었습니다.

 일단 오큘러스 리프트보다 먼저 신제품 발표인데요. 사양이 어떠한지, 어떤 점이 좋아질 것이라 기대되는지, 어떤 효과를 불러올지에대해 한번 살펴봅시다.

- HTC VIVE 발표 영상 -



1. 해상도 및 시야각

기존 2160x1200 팬타일 OLED--> Pro 2880x1600 (RGB OLED?)

  기존 각 눈에 1080x1200이였던 디스플레이가 각 눈에 1440x1600으로 해상도가 다소 증가했습니다. 기존 해상도에서는 픽셀이 보여서 몰입감을 방해하는 것이 지금 세대 1080p VR 세대의 약점이였는데 이를 1440p로 더 고밀도 디스플레이를 쓰는 것으로 완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충 계산하면 픽셀크기가 75%정도로 줄어들었다는 것이니 하얀색에서 삼색픽셀이 다 보이는 현상이 줄어들것으로 기대합니다만 지금 1080p에서 보이는 픽셀 크기를 볼 때 아직 좀 부족한 느낌입니다. 

  다만 기존 팬타일 OLED에서 RGB OLED로 변한 것이 맞다면 단순 크기 비교 이상으로 정밀도가 올라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점은 기대되네요.

해상도가 커졌다고 하여 바로 컴퓨터 하드웨어 능력도 배가 필요할 것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 랜더링은 그냥 1080p에 맞춰서 하면 되거든요.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따른 문제는 랜더링 해상도보다 픽셀 크기에 따른 몰입감 방해가 더 컷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4k 모니터에서 1080p 해상도로 게임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시야각

110도 --> 110도

 디스플레이 비율이 변하지 않은 것을 보면 알다시피 시야각에 대한 변화는 없습니다. 저는 지금 시야각으로도 만족하지만 여전히 물안경이나 고글을 쓰고 세계를 바라보는 듯하도 호소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지요. 그 분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2. 착용감(무게 밸런스)

  HTC VIVE는 타사 VR에 비해 다소 무거운 무게와 앞쪽과 정수리에 쏠리는 무게에 착용감에 대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착용감이 가장 좋다고 알려진건 psVR형태의 이마쪽과 머리 뒤쪽에 바치는 형태지요. 이번 HTC VIVE pro는 그런 형태까지의 변화는 없습니다만 HMD의 무게를 줄이고 전체적인 무게중심을 다시 맞추고 머리끈 조절이 싶게 바뀌엏고, 머리 뒤쪽아래에 바치는 부분을 만들어서 착용에 좀더 편하게 디자인 되었다고 합니다.

  가서 써본 사람은 꽤 편해졌다고 하는데 아마 그래도 다음 세대에서는 psVR형태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 LG에서 개발중인 VR킷처럼 HMD만 올렸다 내렸다도 안되니깐요.


3. 헤드폰 기본 제공(built-in audio)

  따로 이어폰은 준비해서 껴야했던 것에서 오큘러스 리프트처럼 헤드폰은 기본 제공됩니다. 또한 단순 2채널 헤드폰이 아니고 프로모션 동영상대로의 이미지라면 7채널까지 지원되는게 아닌가 합니다. 설명에서도 더 몰입되는 공간감! 이라 선전하는 걸 보면 5ch 이상의 헤드폰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4. 기존 사용자를 위한 HMD 업그레이드 옵션

  기존사용자를 위해 컨트롤러와 모션센서빼고 저것만 살수 있게 해준다는 것 같습니다. 허나 아마 저것들을 빼도 풀옵션 899달러 기준 4~500달러 이상은 할 것 같지만요.

  게다가 기존사용자라면 업그레이드 킷을 사기보다는 기존에 있던것을 중고처분하고 세트로 새로 사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HMD만 산다고 하면 기존에 쓰던 HTC VIVE HMD는 그냥 처치곤란이 되어버리니깐요. 그거만 사갈 사람이 있으려나?

  그러므로 이 옵션을 한다면 무언가 보상판매같은 보상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5. 무선 어뎁터

  중국 파트너사에서 발매한 무선 킷이 있었지만

2016/11/15 - HTC VIVE의 VR 무선 환경에 대한 노력 - 2세대 VR기기들의 과제 중 하나 -

  이번엔 HTC에서 무선 어뎁터를 내 놓았습니다. 다만 헤드셋 위에 끼는 형태고 묘하게 외계인스러운 디자인이라 호불호가 실시간으로 갈리는 중. 또한 머리 위라 무게가 얼마가 될지가 문제입니다. 안그래도 목 뒤가 뻐근한데...


6. 기타


(https://www.theverge.com/2018/1/9/16866240/htc-vive-pro-vr-headset-hands-on-ces-2018)

공개된 이미지를 보면 앞에 카메라가 하나 있었는데 2개로 늘어났습니다.

 기존에도 방안 사물을 흐릿한 이미지로 볼 수 있게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두 카메라로 찍은 정보를 이용해 거리감과 입체감을 늘리게 하는 기능일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카메라 하나였기에 방안 사물이 보이긴 해도 거리감이 없어 거의 쓰질 않았거든요.

  또한  두 카메라를 이용한 거리 측정을 통해 방안의 사물과 부딪치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을 보면 2세대라 이름붙일 정도는 아닌 리비전 업그레이드 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결국 가격이 문제겠지요. 쩝

 



반응형

+ Recent posts